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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형원자로 국내 건설 본격화(상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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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가 중소형원자로를 국내에 건설하겠다고 밝히면서 건설부지선정과 중소형원자로의 개발사업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정부는 당초 해외 주요 잠재국을 상대로 수출을 우선 추진키로 했으나 여의치 않게 되자 국내 건설경험부터 쌓겠다는 의도다.

박영준 국무총리실 국무차장은 9일 기자간담회를 통해 "해외 원자로 수출을 위해 스마트 원자로를 국내에서 먼저 건설해 건설경험을 쌓아야 한다"며 "관계부처와 협의해 스마트 원자로 건설을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총리실은 기획재정부, 지식경제부, 국토해양부 등과 스마트 원자로 건설의 세부사항을 논의하는 실무협의에 들어갈 계획이다.
스마트원자로, 중소형원자로의 정식명칭은 일체형원자로(SMART, System-integrated Modular Advanced ReacTor)를 의미한다. 한국원자력연구원이 10년여에 걸쳐 개발 중인 이 원자로는 노심, 증기발생기, 냉각재펌프, 가압기 등 주요원자로 기기들을 하나의 압력용기 안에 설치한 것이다.

현재 가동 중인 원전보다 크기는 작지만 원자로에서 발생한 열을 바닷물을 마실 물로 바꾸는 해수담수화와 전력 생산에 나눠 쓰는 게 가능하다. 한 개의 원자로로 인구 10만 명의 도시에 전기와 물을 동시에 공급할 수 있는 새로운 원자로다. 1기당 건설비용은 적게는 5000억원에서 최대 7000억원으로 대형원전의 평균건설비용인 3조원의 5분의 1에 불과하다.

중소형원자로 개발에는 원자력연구원 외에도 원자력안전기술원과 한국전력기술, 기업에서는 원전시공경험이 풍부한 대우건설과 해수담수화 설비에서 세계적 수준인 두산중공업 등이 참여하고 있다.
원자력연구원의 당초 목표는 열출력 330MWt급 중소형원자로 설계 최적화에 이어 내년부터 잠재 수요국들과 수출 협상을 벌인다는 것이었다. 이어 2011년 개발 기술 실증 및 종합 검증을 거쳐 2011년부터는 산업적 활용 및 수출기반을 확보할 계획이었다.

원자력연구원 관계자는 "중동, 아프리카 등과 같이 인프라가 부족해 대형원전 도입이 어려운 국가나 카자흐스탄 등 개도국의 중소형 원전수요를 기대할 수 있다" 면서 " "2050년까지 약 350조 원(500~1000기)의 시장성이 유망한 분야"라고 말했다.

원자력연구원은 한국전력기술, 대우건설, 두산중공업 등과 컨소시엄을 구성해 네덜란드가 발주한 열출력 80MW급 대형 연구로 건설 국제 경쟁입찰인 팔라스(PALLAS) 프로젝트에 입찰했으나 지난 7월 실패한 바 있다.

정부는 해외 입찰을 위해서는 시공경험, 실적이 중요하다고 판단, 국내 건설에 눈을 돌리기로 한 것. 정부는 2010년부터 2028년까지 총 7조원을 투입해 임해지역(미정) 215만9000㎡(약 65만 평)에 연구 및 기술인력 약 1000명 수용 규모의 제4세대 원자력 시스템 실증시설과 부대시설을 건설한다는 방침이다. 7조원 중에는 포스코, 삼창기업, 일진에너지 등 민간기업 투자유치도 포함됐다.

원자력연구원 주도로는 2011년 말까지 330㎿th 표준설계 인가(사업비 1700억 원)를 완료한 뒤 2016년까지 중소형원자로 1호기(사업비 6800억원)를 15만㎡(약 4만5000평)에 건설, 본격적인 생산체제에 들어갈 예정이다.

지자체 중에서는 울산시가 가장 적극적이다. 울산에는 울주군 서생면과 부산 기장군, 경주 월성 등지에 원자력발전소가 가동 중이다. 또한 삼창기업과 현대중공업 등 원자력 관련 산업인프라가 탄탄해 최적의 생산기지로 판단하고 있다. 울산시로서는 유치에 성공할 경우 자동차와 조선 등 주력 산업에 버금가는 경제적 파급 효과는 물론 정부로부터 인센티브도 기대할 수 있다.

울산시는 최근 원자력연구원, 삼창기업 등과 사업유치 간담회를 갖기도 했다. 원자력연구원측은 그러나 "이 사업은 개발 초기단계에 따른 실증 플랜트 검증 과지역주민 수용성 등 종합적인 장기검토가 필요한 사업" 이라며 "향후 진행단계에 따라 종합적으로 단계별로 면밀히 검토해야 한다"는 입장을 시에 전달했다.

이와 관련, 박영준 국무차장은 "중소형원자로를 건설하려면 6000억~7000억원 가량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면서 "현대중공업과 두산인프라코어(두산중공업을 의미한 듯) 등 민간 기업들이 건설 참여를 원하고 있어 정부의 부담은 크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그는 "입지는 관계부처와 앞으로 협의해 결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경호 기자 gungho@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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