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파격 '정운찬' 발탁, MB 다목적 카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충청 출신 진보인사 국정 2인자 기용.....국민통합ㆍ차기주자 육성 차원

9.3 개각의 핵심은 정운찬 전 서울대 총장의 국무총리 발탁이다. 정 내정자는 대운하 구상, 4대강 살리기, 감세ㆍ환율정책 등 현 정부 주요정책에 공개적으로 반대해왔고, 특히 2007년에는 민주당 대선후보까지 거론된 인물이다. 때문에 정운찬 카드는 MB의 다목적 카드라는 분석이 우세하다.

우선 국민통합에 대한 이 대통령의 의지를 싣고 있다. 집권2기 내각 사령탑인 정 내정자는 출신지역이 여권 비주류인 충남 공주 출신이다. 또한 이념은 현 정권과 거리가 있다. 쓴소리도 마다않고 민주당에 가까웠던 인사를 총리에 발탁한 파격을 선택한 셈이다. 이 대통령은 촛불시위, 용산참사 등 정국 주요 고비 때마다 일방통행식 국정운영을 한다는 비판을 들어왔지만 이번 인사를 통해 이러한 우려를 희석시켰다.
또한 이 대통령은 정부 2인자로 진보성향의 정 후보자를 내세워 통합과 탕평의 효과를 극대화했다. 중도실용과 친서민 정책이 추진력을 얻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는 대목이다.

박근혜 전 한나라당 대표의 독주 견제의 의미도 있다. 현재 여권내 차기 구도는 박 전 대표의 독주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오세훈 서울시장, 김문수 경기지사, 정몽준 최고위원, 이재오 전 최고위원 등이 뒤를 따르고 있지만 박근혜 대항마로는 역부족이다. 정 내정자는 결국 이 대통령의 차기주자 육성과도 관련있다고 봐야 한다.

특히 정 내정자는 2007년 대선정국 당시 구여권인 민주당의 러브콜을 받았다. 우여곡절 끝에 대선출마를 접었지만 차기주자로서의 이미지는 여전하다. 총리직 수행과정에서 서울대 총장 시절 보여준 행정능력을 바탕으로 뚜렷한 성과를 낸다면 여권내 유력 차기주자로 단숨에 발돋움할 수 있다. 여야 정치권은 물론, 한나라당 내부 각 계파간 의견이 엇갈리는 것도 이 때문이다.
내년 지방선거를 겨냥한 이 대통령의 정치적 포석도 깔려있다. 임기 절반을 남겨놓고 치러지는 내년 지방선거의 결과는 이 대통령의 레임덕(임기말 권력누수) 유무를 판가름할 중요 분수령이다. 충청 출신의 총리 후보를 통해 지지세가 약한 충청권 공략을 위한 교두보를 확보한다는 것.

이밖에 이 대통령은 이번 개각에서 한나라당이 줄기차게 요구해온 정치인 입각을 대폭 수용했다. 기존 전재희 보건복지가족부 장관, 이달곤 행전안전부 장관 이외에 임태희(노동), 최경환(지식경제), 주호영(특임) 의원이 새로 입각하면서 내각에서 정치인 장관의 비율은 대폭 높아졌다. 당청간 소통을 강화하고 여의도 정치와의 거리 좁히기에 나선 것.

김성곤 기자 skzero@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책임은 감독에게"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