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대 주요 MSO ‘SO컨소시엄’ 구성 재확인...투자 규모 등은 향후 조정
케이블TV협회는 국내 4대 MSO(복수종합유선방송사)인 티브로드(대표 오용일), CJ헬로비전(대표 변동식), HCN(대표 강대관), 씨앤엠(대표 오규석)이 컨소시엄을 구성해 종편에 진출하기로 했다고 25일 밝혔다.
지난 달 22일 논란 끝에 국회를 통과한 미디어법 개정안은 대기업이 종합편성채널의 지분 소유를 30% 이내에서 소유할 수 있게 했다. 현재 종편 채널에 관심을 갖는 기업은 중앙일보와 매일경제 등 언론사들이 대부분인 가운데, 케이블TV 업계가 가세함으로써 종편 채널 사업권 획득 경쟁이 한층 치열해질 전망이다.
케이블TV 업계는 지난 15년간 난시청해소 등 보편적 서비스 영역으로 자리매김해온 지역적 사업 기반을 토대로 종편에 진출, 1500만 가입자 기반의 경쟁력을 강화한다는 복안이다.
그러나 SO 콘소시엄이 종편을 향한 순항을 이어갈지는 미지수다. 업계는 종편 추진에 최소 3000~4000억원의 자금이 필요한 만큼 SO 컨소시엄의 자금 마련이 쉽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또한 방통위의 종편 사업권 심사에서 메이저 언론사들과 경쟁해야 하는 것도 큰 부담으로 작용할 공산이 크다.
업계 관계자는 "케이블TV 업계는 2000억원 정도가 투입되는 가상이동망사업자(MVNO)에 진출하겠다고 벼르는 상황에서 이제는 종편 진출까지 노리고 있다"면서 "SO들이 큰 틀에서 종편 참여에 뜻을 모았지만 향후 추진 과정에서 적잖은 어려움에 봉착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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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정일 기자 jayle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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