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순간의 실수로 고객에게 잘못된 음식을 판매할 경우 많은 사람들이 피해를 볼 수 있기 때문에 잠시도 긴장을 늦추면 안된다는 것이 그의 설명이다.
그는 "안전한 식문화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가맹점주들이 평소에도 스스로 꾸준하게 관리함으로써 식품안전사고를 사전에 예방하는 것이 먼저"라고 말했다.
식품위생감시활동은 전국 가맹점 및 물류센타, 공장 등 전 분야를 대상으로 위생 실태를 점검해 식품위생법 기준에 의한 식품안전성 확보 및 식품위생시스템을 구축하는데 역점을 두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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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 630여개 가맹점을 통해 일일 12만여명의 고객이 방문하는 회사의 입장에서는 이러한 활동은 필수적이다. 또 이러한 노력들은 실제로 좋은 결실을 맺고 있다.
2005년 처음으로 식품위생감시활동을 시행했을 때와 달리 현재는 점포 종업원의 위생 보건증 구비가 거의 100%에 이를 만큼 점주와 종업원의 식품위생 마인드가 향상됐다.
최근에는 쓰레기 배출량을 감소시키고 반찬 재활용을 근절시킨다는 취지로 음식물쓰레기 현황일지를 점포에 비치해 점주와 본사 수퍼바이저, 식품위생감시단이 서로 꾸준히 체크하도록 하는 방안을 진행중이다.
김 회장은 "전국의 가맹점이 하나의 크린벨트(Clean Belt)를 형성해 안전한 식문화를 형성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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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대섭 기자 joas11@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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