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온마트, 주부 1000명을 대상으로 1년 전과 비교한 식문화 트렌드 설문 조사
22일 CJ제일제당 통합 브랜드사이트인 CJ온마트(www.cjonmart.net)에서 최근 주부 10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1년 전에 비해 외식횟수가 줄었다고 응답한 사람은 전체의 71.3%(713명)에 달했다.
특히 외식을 전혀 하지 않는다고 응답한 비율은 23.3%로 10명 가운데 2명 이상이나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지난해 3.1%에 비해 대폭 늘어난 수치로 경기침체의 영향이 심각함을 보여준다.
평균 외식 횟수는 주 1회가 57.0%로 가장 많았는데 이 또한 1년 전 전체 50.3%가 주 2~3회 외식을 했던 것과 대비되는 수치이다.
또한 한 가정이 1개월 동안 식료품 구매에 지출하는 비용은 20~30만원대가 전체의 32.7%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다음으로 10~20만원(23.9%), 30~40만원(21.6%) 순으로 나타났고 40만원 이상은 12.9%였다. 월 지출비용이 10만원 미만인 가정은 8.9%로 가장 적었다.
1년 전과 비교해 식료품 구입이 감소했다고 밝힌 응답자는 전체의 45.8%로, 비용지출이 늘었다고 밝힌 33.8%에 비해 12.0%포인트 많았다.
한편 이처럼 외식이 감소하고 내식이 증가하는 가운데 고기양념장, 닭볶음탕 양념 등 양념장류의 매출도 크게 증가했다. CJ제일제당 백설 양념장 제품군의 경우 올해 1분기(1~3월)의 매출액은 총 82억3000만원으로 전년동기의 65억400만원에 비해 26.5% 증가했다.
CJ제일제당 측은 불황으로 가계 소비능력이 감소했음에도 이러한 제품군의 매출은 크게 늘어난 이유는 내식 증가와 함께 실속형 제품에 대한 소비자 니즈가 증가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조강욱 기자 jomarok@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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