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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모터쇼]"車산업, 위기가 곧 기회...'친환경·소형차' 개발 집중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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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기찬 한국자동차산업학회장...'글로벌 자동차산업의 현황과 전망' 발표

"현재의 위기가 곧 기회이며 앞으로 다가올 친환경, 소형차 중심의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한 전략 마련에 집중해야 한다"

김기찬 한국자동차산업학회장은 10일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한국자동차산업학회 2009년 춘계학술대회'에서 '글로벌 자동차산업의 현황과 전망'이라는 주제의 발표를 통해 이같이 주장했다.

김 회장에 따르면 현재 세계 자동차 시장은 수요 급감으로 인해 지난해 6% 감소에 이어 올해에는 10% 이상이 감소할 전망이다. 그러나 자동차 생산 능력은 전세계적으로 확대 되면서 공급과잉이 심화돼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미국 빅3 자동차 업체들의 위상저하와 함께 서유럽 업체들의 구조조정으로 인해 세계 자동차산업의 중심이 자연스럽게 동북아시아로 이동하면서 21세기 세계 자동차 산업은 아시아의 도요타, 혼다, 닛산, 현대차와 폭스바겐 5개 업체가 성능향상과 그린카 개발 경쟁에 나설 것으로 내다봤다. 이에 따라 현재의 위기가 오히려 국내 완성차 업계에게는 기회가 되리라는 분석이다.

김 회장은 "북경의 Youth Daily가 소비자 6442명을 대상으로 설문한 결과에 따르면 미국 빅3가 파산할 경우 56.42%의 소비자들이 빅 3차를 무매하지 않을 것이라고 응답했다"며 이같은 주장을 뒷받침했다.

세계 자동차 수요는 내년까지 부진할 것으로 보이지만 2011년부터 회복돼 2013년경에는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돼 국내 완성차 업체들은 지금의 위기 동안 투자를 멈추지 말아야 한다는 것이다.

또 김 회장은 경기 침체에 따라 친환경, 소형차 중심으로 자동차 시장이 개편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에 따라 그는 "소형차의 기준이 엔진 배기량 1300cc~2400cc까지로 변화되고 있다"며 "앞으로 소형차시장이 가격, 기능, 구매자 계층 및 연령별로 세분화 될 것으로 보여 자동차 업체들의 마케팅 역량 강화가 필수적이다"라고 주장했다.

중장기적으로 국내외 수요가 회복되더라도 친환경·저연비의 자동차 생산 능력을 확보하지 못하면 경쟁에서 낙오될 전망이다.

김 회장은 이에 대한 국가적 차원에서의 지원에도 목소리를 높였다.

현재 일본은 하이브리드자동차 기술과 시장을 장악했으며 독일은 클린디젤 시장, 미국은 플러그인하이브리드와 대체연료자동차시장에 강점을 보이고 있으며 국가적인 지원도 이어지고 있다. 대표적으로 미국은 250억달러를 전기차 개발에 지원하며 특히 20억 달러를 배터리 개발에 추가 지원한다.

중국의 경우 3년간 하이브리드 전기차를 집중 개발해오고 있다. 13개 도시에 전기차 구매 보조금 8800달러를 집중 보급했으며 북경, 상해, 천진에 충전소를 건설하는 등 적극적인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그는 "정부에서 저연비, 저가격, 저공해 그린카 제조능력을 강화해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경쟁국 정부지원에 준하여 지원규모를 확대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보호무역주의에 대응한 자동차 교역 자유화도 적극 추진하고 한미FTA 등 현재 추진 중인 자유무역협정의 조기 비준을 통해 수출환경을 개선할 뿐만 아니라 기업도 사회적 책임 강화를 통해 브랜드와 기업이미지 등 소프트 경쟁력도 강화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김 회장은 또 자동차 산업과 부품업체와의 상생을 위한 노력에도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현재 GM사태로 인해 GM대우 뿐 아니라 2차 부품업체의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는 상황"이라며 "제품과 공정의 혁신 뿐 아니라 조직 혁신과 노사간, 완성차업계와 부품업계간, 자동차산업과 연관산업간의 실질적 상생협력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에 따라 업계는 핵심사업에 집중하고 비생산적 노사관행의 개선, 비용절감 및 생산 효율성 제고에 노력하고 정부는 2차와 3차 중소부품업체에 대한 유동성 지원을 확대할 필요가 있다고 김 회장은 언급했다.

그는 마지막으로 "완성차 업체는 자만을 경계하고 부품업체는 완성차업체의 내제화 , 세계화, 모듈화를 통해 세계 시장에 대한 연구를 강화해야 한다"며 "이를 위해 부품업체와 완성차 업체간의 협력네트워크구축, 유관지원시설과의연계, 정부지원 중소부품업체 지원시설의 역할 강화 등을 통한 정부, 업체, 부품업체 간의 통합지원 네트워크를 구축하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안혜신 기자 ahnhye84@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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