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학기술부는 전국의 모든 초중고에 대한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를 전면 재조사하기로 결정했다.
대구시교육청은 초등학교 2곳에서 성적 입력 담당자가 착오를 일으켜 기초학력 미달 학생 수를 다르게 입력했다고 밝혔다.
대구 A초등학교는 기초학력 미달 학생수가 5개 과목에서 모두 17명이 있었지만 한 명도 없는 것으로 보고했다. 또 B초등학교에서도 기초학력 미달 학생이 11명인데도 7명으로 보고했다.
대구시교육청은 단순 착오나 입력 미숙이라고 해명하고 있지만, 임실 사례에서 나중에 확인하고도 보고를 하지 않았던 점 등이 확인되면서 학교별 성적부풀리기 의혹은 더욱 커져만 가는 상황이다.
전주지역의 한 초등학교에서도 학생의 성적을 부풀려 채점했다는 제보가 이어지고 있다.
교과부는 결국 전국 초중고 1180곳을 대상으로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를 전면 재조사하기로 했다.
교과부 관계자는 "학업성취도 평가에 대한 신뢰성 논란이 커지고 있어 전체 학교를 대상으로 결과를 집계하거나 보고하는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오류, 허위보고 유무를 재조사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교과부는 이를 위해 20일 세종로 정부청사에서 전국 시도교육청 관계관 회의를 소집했으며, 성적 오류를 판단하는 가이드라인에 대해 설명했다.
이번 재조사는 다음달 말까지 완료할 예정이다. 교과부는 재조사 결과 성적 집계 내용이 당초 발표 내용과 크게 다를 경우 학업성취도 분석 결과 자체를 다시 발표할 계획이다.
이번 재조사에서 지역교육청들의 성적 조작이 추가로 드러나면 관련 담당자들의 문책도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한편 임실교육청 평가 결과 축소 보고와 관련 장위현 임실교육장은 책임을 지고 19일 사임했으며, 학력 미달 학생의 숫자를 제대로 보고하지 않은 임실교육청 초등교육과 박진자 장학사도 직위 해제됐다.
김보경 기자 bkki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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