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자 물류란 기업이 물류 관련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제조 단계만을 제외한 물류 전반을 특정 전문업체에 위탁하는 것을 일컫는다.
이 같은 방식을 도입할 경우 기업들 입장에서는 반품되거나 교환된 제품을 모든 공정을 거쳐 재판매하는 데 드는 추가 비용을 줄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10일 코트라 미국 실리콘밸리센터가 공개한 '미 유통시장 현황과 공략법' 보고서에 따르면 미 유통시장에서 제조업체가 현재 개별 소비자들을 상대로 직접 판매에 나서는 일은 현실적으로 거의 불가능한 상황.
2007년말 기준으로 미국 전체 국내총생산(GDP) 13조8000억달러 중 제조업체가 직접 소비자에 판매한 거래액은 8200억달러 수준이었다.
반면 유통 채널망을 통한 거래는 12조5000억달러에 이르러 GDP의 90.5%를 차지했다.
주목받는 유통망으로는 제3자 물류(3PL) 방식이 단연 중심이 되고 있다고 실리콘밸리센터는 설명했다.
실리콘밸리센터 관계자는 "제3자 물류 방식을 적용하면 비용 절감과 기업 구조 개선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말했다.
노종빈 기자 unti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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