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민원실적 마일리제 도입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양천구, 동 주민센터 통합민원창구 민원실적 마일리지제 시행

지방행정도 무한경쟁시대다.

양천구(구청장 추재엽)가 신속한 업무처리로 주민들에게 호평을 받아온 통합 민원창구를 한 단계 진화시킨 ‘민원실적 마일리제’를 도입해 그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다.

통합민원 창구는 여러 증명민원을 한 창구에서 일괄 처리하는 대민서비스로 민원 대기시간 불균형 해소, 신속한 업무처리, 민원창구 인원 감축 등 많은 효과를 거두어왔다.

반면 민원창구 직원의 민원처리량 증가로 업무에 대한 부담감이 가중되자 까다롭고 처리가 복잡한 업무를 회피하는 등 직원 간 업무 형평성에 차이가 발생, 결론적으로 대민서비스의 질적 저하를 초래하기도 했다.

이에 양천구는 개선책으로 통합민원창구에서 운영되는 업무에 대해 담당자 별로 매월 처리한 민원 건수에 따라 마일리지 점수를 부여함으로써 상대적으로 많은 민원을 처리하는 직원의 불만을 해소하고 직원 간 선의의 경쟁을 유도하게 되는 ‘민원실적 마일리지제’를 운영하게 됐다.

민원실적 마일리지제는 통합민원 창구 담당자별로 실적을 집계한 후 등.초본, 인감, 제증명, 전입 등 업무의 난이도에 따라 가중치를 준 배점기준에 따라 마일리지를 부여하게 된다.

또 민원인에게 불편을 준 사항에 대해서도 계량화, 감산 조치를 하는 등 실적의 측정 방법을 정밀성을 높이는 동시에 마일리지 점수가 많은 직원을 반기별로 선정, 표창 수여와 복지포인트 제공 등의 다양한 인센티브를 제공할 계획이다.

양천구는 ‘민원실적 마일리지제’로 통합민원 창구의 장점을 이어가고, 단점을 극복해 극대화된 대민서비스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송영범 자치행정과장은 “이번 마일리지제가 민원인에게는 고품격의 행정서비스를, 담당공무원에게는 실적에 따른 실질적인 인센티브 부여라는 이중의 효과를 창출하고 업무평가에 대한 행정 계량화에 첫발을 내 딛게 될 것이라” 말했다.
양천구 자치행정과(2620-3093)..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오동운 후보 인사청문회... 수사·증여 논란 등 쟁점 오늘 오동운 공수처장 후보 인사청문회…'아빠·남편 찬스' '변호전력' 공격받을 듯 우원식, 22대 전반기 국회의장 후보 당선…추미애 탈락 이변

    #국내이슈

  • 골반 붙은 채 태어난 샴쌍둥이…"3년 만에 앉고 조금씩 설 수도" "학대와 성희롱 있었다"…왕관반납 미인대회 우승자 어머니 폭로 "1000엔 짜리 라멘 누가 먹겠냐"…'사중고' 버티는 일본 라멘집

    #해외이슈

  • '시스루 옷 입고 공식석상' 김주애 패션…"北여성들 충격받을 것" 이창수 신임 서울중앙지검장, 김 여사 수사 "법과 원칙 따라 제대로 진행" 햄버거에 비닐장갑…프랜차이즈 업체, 증거 회수한 뒤 ‘모르쇠’

    #포토PICK

  • 車수출, 절반이 미국행인데…韓 적자탈출 타깃될까 [르포]AWS 손잡은 현대차, 자율주행 시뮬레이션도 클라우드로 "역대 가장 강한 S클래스"…AMG S63E 퍼포먼스 국내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한-캄보디아 정상 '전략적 동반자 관계' 수립 세계랭킹 2위 매킬로이 "결혼 생활 파탄이 났다" [뉴스속 용어]머스크, 엑스 검열에 대해 '체리 피킹'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