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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폐공사, ‘착(chak)’ 누적 가입자 220만명 돌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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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록체인 기반 공공플랫폼 ‘착(chak)’의 누적 가입자 수가 220만명을 넘어섰다.


‘착’은 ‘Change for Korea’의 약자로 2019년 한국조폐공사가 구축한 모바일 지역사랑상품권 브랜드다.

조폐공사 대전 본사 전경. 한국조폐공사 제공

조폐공사 대전 본사 전경. 한국조폐공사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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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일 조폐공사에 따르면 착 가입자는 도입 당해인 2019년 14만명에서 이듬해 67만명, 2021년 147만명으로 꾸준히 늘었고 지난달 말 기준 220만명을 넘어서는 저력을 보였다.


가입자 수가 늘어난 만큼 ‘착’을 통한 상품권 발행액도 많아졌다. 연간 발행액 규모는 2019년 663억원에서 2022년 2.5조원으로 늘어난 것이다. 또 지난해까지 누적 발행액은 4.5조원에 달하는 것으로 조폐공사는 집계한다.


‘착’ 서비스가 짧은 기간 동안 전국단위로 확대된 데는 서비스 이용이 간편하고 지방자치단체별 각종 정책수당 지급수단으로 활용하기 용이한 점, 상대적으로 적은 행정비용 등 장점이 십분 빛을 발한 것으로 분석된다.

실제 ‘착’은 현재 지자체가 농어민수당, 청년수당, 전입세대지원금 등 230여종의 수당을 지급하는 수단으로 활용하고 있다.


시스템 상에 수당 지급 대상자 정보만 입력하면 곧장 수당 지급이 가능해 행정비용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다는 인식이 현장에 퍼진 덕분이다.


특히 코로나19 확산 당시 다수 지자체가 재난지원금을 이 서비스로 지급하면서 ‘착’이 현장에서 비대면 금융의 대표적인 틀로 자리매김했다는 평가다.


현재도 전국 지자체는 ‘착’의 부가서비스로 사용 편의성을 높이고 있다. ‘착’을 이용해 공공 배달앱을 활용할 수 있는 지자체는 군산, 시흥, 성남, 원주 등 50여 곳에 달하며 아산, 순천 등 지자체는 택시 결제도 가능하다.


조폐공사는 ‘착’ 운영 경험을 기반으로 지난해 행안부의 ‘지역사랑상품권 가맹점 데이터 개방사업 전문기관’으로 지정받았다.


또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으로부터 10억원의 예산을 지원받아 지역사랑상품권 가맹점 정보 수집·관리 방법을 개선하고 효율적 상품권 데이터 관리 시스템을 구축, 해당 정보를 공공데이터포털을 통해 국민에게 공개하고 있다.


조폐공사 반장식 사장은 “민간을 아우르는 지역사랑상품권 가맹점 데이터 개방으로 창업 활성화 등 지역경제 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정일웅 기자 jiw3061@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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