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셀트리온, 지난해 매출 2조 돌파…서정진 회장 '구원등판'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바이오시밀러 사업 성장 힘입어 역대 최대 매출
영업익은 진단키트 일시비용 탓 ↓
서정진 회장, 2년여 만에 경영 복귀

셀트리온 이 지난해 매출 2조원을 돌파하며 사상 최대 매출액 기록을 갈아치웠다. 서정진 셀트리온 명예회장은 경영 일선에 다시 복귀해 그룹을 이끈다.


인천 송도 셀트리온 2공장 전경./인천=김현민 기자 kimhyun81@

인천 송도 셀트리온 2공장 전경./인천=김현민 기자 kimhyun81@

AD
원본보기 아이콘

셀트리온은 지난해 연결기준 매출액이 전년 대비 20.63% 증가한 2조2839억원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3일 공시했다. 이는 연간 기준으로 역대 최대 규모다. 다만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13.03% 줄어든 6471억원, 당기순이익은 9.72% 감소한 5379억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률은 28.3%로 나타났다.

분기 기준으로 지난해 4분기는 매출액 5106억원과 영업이익 1006억원을 기록했다. 이는 각각 15.37%와 50.25% 줄어든 수치다.


셀트리온은 본업인 바이오시밀러 사업의 성장에 힘입어 역대 최대 연간 매출을 달성했다고 설명했다. 특히 '램시마IV'의 미국 점유율 증가와 신규 제품 출시로 매출이 증가했고, 케미컬의약품 매출 역시 30% 이상 증가하며 매출 성장을 이끌었다고 강조했다.


영업이익이 줄어든 이유에 대해서는 상대적으로 수익성이 낮은 램시마IV의 매출 비중 증가 및 진단키트 관련 일시적 비용 발생에 의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진단키트 관련 일시적 비용을 제외한다면 연간 30%대 영업이익률을 유지했다는 게 셀트리온의 설명이다. 진단키트 평가손실은 지난해 4분기까지 처리 완료해 향후에는 관련 영향이 미미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셀트리온은 올해 ▲신규 바이오시밀러 제품 출시 ▲바이오시밀러 제형 및 디바이스 차별화 ▲바이오신약 개발 등을 통해 성장을 지속한다는 계획이다.


우선 미국 시장 진출을 앞두고 있는 휴미라 바이오시밀러 '유플라이마(CT-P17)'와 '램시마SC' 등 제품을 통해 미국 시장 확대에 나선다. 셀트리온은 지난해 말 미국 식품의약국(FDA)에 램시마SC의 허가 신청을 완료해 올해 말 허가 획득을 예상하고 있다. 유플라이마는 오리지널 의약품 개발사와 특허 합의를 완료해 올해 5월 FDA 허가를 획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바이오시밀러와 바이오신약 중심의 핵심 사업을 더욱 강화한다는 계획 역시 밝혔다. 셀트리온은 ▲스텔라라 바이오시밀러 CT-P43 ▲아일리아 바이오시밀러 CT-P42 ▲프롤리아 바이오시밀러 CT-P41 ▲악템라 바이오시밀러 CT-P47 등 올해 최대 5개 품목의 바이오시밀러 허가 신청을 준비하고 있다. 아울러 항체·약물접합체(ADC), 이중항체 등 분야에서 기술 투자를 이어가고 기술도입 계약을 확대해 바이오신약 개발을 가속화한다는 계획이다.


셀트리온 관계자는 "바이오시밀러 사업의 꾸준한 성장으로 지난해 역대 최대 매출을 달성했으며 올해 역시 바이오시밀러 강자로 자리매김하기 위한 제품 출시 및 허가 신청, 차별화 전략을 지속할 계획"이라며 "현재 진행 중인 바이오신약 개발도 가속화하고 올해도 새롭게 도약하는 한 해가 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서정진 셀트리온그룹 명예회장. [사진제공=셀트리온그룹]

서정진 셀트리온그룹 명예회장. [사진제공=셀트리온그룹]

원본보기 아이콘

서정진 셀트리온 명예회장은 2년여 만에 경영 일선에 복귀해 그룹을 이끌 예정이다.


셀트리온그룹은 같은날 계열사별 이사회를 개최해 서정진 명예회장을 2년 임기의 사내이사 겸 이사회 공동의장 후보자로 추천하는 선임 안건을 의결했다고 밝혔다. 서 명예회장의 사내이사 겸 이사회 공동의장 선임은 오는 28일 열리는 각 사 주주총회 및 이사회의 승인을 받아 최종 확정된다.


최근 글로벌 경제의 불확실성이 가중되는 가운데 위기 극복과 미래전략 재정비를 추진 중인 현 경영진이 창업주인 서 명예회장의 한시적 경영 복귀를 요청했다고 셀트리온그룹은 설명했다. 앞서 서 명예회장은 2021년 3월 경영 일선에서 스스로 물러나면서 그룹을 둘러싼 환경에 급격한 변화가 생길 경우 다시 현직으로 돌아올 것을 약속한 바 있다.


셀트리온그룹 관계자는 "굵직한 현안이 산적한 상황에서 서 명예회장의 빠른 판단과 의사 결정이 절실히 필요해 이번 이사회에서 일시 경영 복귀를 적극적으로 추진한 것"이라며 "이번 선임안이 최종 확정되면 서 명예회장 특유의 리더십이 경제 위기 상황을 극복하고 위기를 기회로 지속 가능한 미래 성장 발판을 마련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명환 기자 lifehwa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