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셀트리온, 램시마SC 필두로 유럽 공략 박차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셀트리온 의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램시마 제품군이 영국·독일·프랑스·스페인·이탈리아 등 유럽 주요 5개국(EU5)에서 처방 확대를 이어가며 시장 점유율을 끌어올리고 있다.


유럽 크론병 및 대장염 학회(ECCO) 행사장에 전시된 램시마SC 모형 [사진=이춘희 기자]

유럽 크론병 및 대장염 학회(ECCO) 행사장에 전시된 램시마SC 모형 [사진=이춘희 기자]

AD
원본보기 아이콘

23일 셀트리온은 의약품 시장조사기관 아이큐비아 데이터에 따르면 지난해 4분기 기준 자가면역질환 치료제인 램시마와 램시마SC가 EU5에서 약 74%의 점유율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EU5의 관련 시장은 유럽 전체에서 약 60% 규모를 차지한다. 특히 램시마SC는 염증성 장질환(IBD)에서 처방 선호도가 높은 인플릭시맙을 장소에 상관없이 편리하게 자가 투여할 수 있는 유일무이한 피하주사(SC) 제형이라는 장점을 바탕으로 매 분기 성장세를 이어왔다.

특히 경쟁 인플릭시맙 정맥주사(IV) 제형 제품을 맞던 환자가 램시마로 전환한 뒤 다시 램시마SC로 스위칭하는 ‘듀얼 포뮬레이션’ 효과가 일어나면서 두 제품 모두 점유율이 상승하는 효과가 일어나고 있다는 설명이다. 실제로 램시마SC가 출시된 2020년 이후 3년간 합산 점유율이 12%포인트 증가했다. 또한 해외 법인을 통한 직접판매로 전환한 후에도 주요 입찰에서 경쟁 제품을 압도하는 수주 성과를 지속하며 셀트리온의 세일즈 역량을 입증하고 있다. 이외에도 지난 2월 열린 유럽 크론병 및 대장염 학회(ECCO) 등 글로벌 학회에서 램시마SC의 치료 효능과 안전성이 입증된 연구 결과를 지속해서 발표하는 한편 실제 처방 데이터도 꾸준히 쌓이고 있어 램시마 제품군의 점유율 확대는 앞으로도 이어질 것이란 기대다.


회사 측은 유럽에서 램시마SC 매출 확대가 지속되고 있는 만큼 지난달 세계 최대 의약품 시장인 미국에 출시된 짐펜트라(램시마SC 미국 제품명) 역시 성공 가능성도 높을 것이란 전망이다.


유럽에서는 램시마 제품군뿐만 아니라 셀트리온에서 판매하는 다른 자가면역질환 치료제와 항암제 등의 처방도 확대되고 있다. 지난해 4분기 기준 항암제 트리오인 트룩시마, 허쥬마, 베그젤마는 각각 24%, 19%, 9%의 점유율을 기록했다. 특히 베그젤마는 2022년 말 첫 출시 이후 1년 만에 점유율을 9%포인트 끌어올리는 데 성공했고, 허쥬마도 4%포인트 증가했다. 트룩시마는 지난해와 동일한 점유율을 유지했지만 실제 처방 수량은 늘었다는 설명이다.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유플라이마도 7%의 점유율로 6%포인트 성장했다.

셀트리온 관계자는 “투약 편의성을 갖춘 램시마SC가 유럽 내 의사 및 환자에게 호평받으며 램시마 제품군의 점유율을 끌어올리는 가운데 셀트리온 전 제품의 판매도 확대되면서 유럽 내 시장 지배력이 한층 공고해지고 있다”며 “유럽에서의 성과를 바탕으로 미국에서 판매 중인 짐펜트라로 성장세를 확대해 나가는 한편 출시를 앞둔 후속 파이프라인에서도 성과를 이어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춘희 기자 spri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해병대원 특검법' 재의요구안 의결…尹, 거부권 가닥 김호중 "거짓이 더 큰 거짓 낳아…수일 내 자진 출석" 심경고백 [포토] 오동운 후보 인사청문회... 수사·증여 논란 등 쟁점

    #국내이슈

  • "눈물 참기 어려웠어요"…세계 첫 3D프린팅 드레스 입은 신부 이란당국 “대통령 사망 확인”…중동 긴장 고조될 듯(종합) 골반 붙은 채 태어난 샴쌍둥이…"3년 만에 앉고 조금씩 설 수도"

    #해외이슈

  • [포토] 중견기업 일자리박람회 [포토] 검찰 출두하는 날 추가 고발 '시스루 옷 입고 공식석상' 김주애 패션…"北여성들 충격받을 것"

    #포토PICK

  • 기아 EV6, 獨 비교평가서 폭스바겐 ID.5 제쳤다 車수출, 절반이 미국행인데…韓 적자탈출 타깃될까 [르포]AWS 손잡은 현대차, 자율주행 시뮬레이션도 클라우드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이란 대통령 사망에 '이란 핵합의' 재추진 안갯속 [뉴스속 용어]한-캄보디아 정상 '전략적 동반자 관계' 수립 세계랭킹 2위 매킬로이 "결혼 생활 파탄이 났다"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