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임금보다 더 뛴 복리후생…삼성전자, 10년간 ‘비과세’ 혜택 늘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영업익·급여 줄어든 해에도 매년 늘어
사내기금 등 비과세 활용시 노사 이득

삼성전자 가 10년간 직원 한 명에게 쓴 돈이 60% 이상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직원들이 회사에서 받는 보상은 크게 급여(퇴직급여 포함)와 복리후생비로 나눌 수 있다. 복리후생비는 자녀 학자금, 진료비 부담액, 교통비, 각종 복지 시설 및 사내 동아리 운영비 등 복지에 들어가는 돈을 의미한다. 급여와 구분되는 개념이다. 10년간 삼성전자 복리후생비는 거의 2배로 증가했다. 증가율이 93%에 달한다. 반면 임금은 58% 증가했다.


급여는 전반적으로 상승했지만 경기 침체와 실적 감소, 임금·단체협약 영향으로 10년간 3회 줄었다. 삼성전자는 실적이 좋을 때 연봉의 최대 절반을 초과이익성과급(OPI)으로 직원들에게 준다. 거꾸로 이야기하면 실적이 나쁘면 성과급이 확 줄어든다는 이야기다. 반면 복리후생비는 회사 상황과 관계없이 매년 늘었다. 복리후생비는 급여와 달리 세금 부담이 적다.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이 작년 8월30일 서울 송파구 삼성SDS 잠실캠퍼스에 방문해 직원들과 기념 촬영하는 모습.[이미지 출처=연합뉴스]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이 작년 8월30일 서울 송파구 삼성SDS 잠실캠퍼스에 방문해 직원들과 기념 촬영하는 모습.[이미지 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삼성전자 직원의 올해 평균 급여는 1억3895만원이다. 국세청 기준을 적용해 계산한 결과 삼성전자 직원은 평균 근로소득세 3373만원을 내야 한다. 연봉이 높으니 4대 보험료도 적지 않다. 급여로 받으면 세금이 발생하지만 복리후생비는 비과세다. 근로자들은 납세 부담이 없어 받은 돈보다 더 큰 만족을 느낄 수 있다. 기업 입장에서도 적은 돈으로 더 큰 효과를 낼 수 있다.


회사가 학자금을 사내근로복지기금으로 줄 경우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의무적으로 회사가 급여를 줘야 하는 근로소득에 해당하지 않기 때문이다. 학자금은 복리후생비에서 큰 비중을 차지한다. 복리후생비를 주면 급여 지급보다 비과세 혜택을 폭넓게 활용할 수 있다.


삼성전자가 10년간 금융감독원에 낸 감사보고서 등을 분석한 결과 1인당 영업이익은 10년 새 38% 늘었다. 10년 전 2억원대에서 2억8000만원대로 증가했다. 같은 기간 1인당 복리후생비는 2배가량 늘었다. 10년 전 1100만원대에서 2000만원대로 늘었다. 급여(퇴직급여 포함)는 58% 늘어 1억3000만원대다. 잘 돌아가는 회사는 대체로 복리후생비를 확 늘린다. 예를 들어 SK하이닉스 1인당 복리후생비는 10년간 126.6% 늘었다. 420만원대다.

임금보다 더 뛴 복리후생…삼성전자, 10년간 ‘비과세’ 혜택 늘려 원본보기 아이콘

10년간 직원들이 돈을 많이 벌어왔으니 보상이 는 것은 자연스럽다. 실적 증가율보다 복리후생 증가율이 압도적으로 높다. 10년간 복리후생비 증가율은 93%로 영업이익 증가율 38%보다 2.5배 높다. 특히 회사 실적과 급여 지급액이 줄어드는 해에도 복리후생비만큼은 매년 늘었다. 10년간 삼성전자 1인당 영업이익은 2014, 2015, 2019년 세 번 줄었다. 급여도 2014, 2017, 2019년 세 번 감소했다.


노조는 노사 협상 때마다 학자금 등을 늘려달라고 요구한다. 지난 2일 전국삼성전자 노조가 사측에 요구한 50개 사항 중 40개가 복지 관련 조항이다. 세금 때문에 그렇다. 주거비 1억원을 20년 무이자로 지원해달라는 조항이 대표적인 예다.


급여로 지급하면 세금을 내야 하는데 비과세 복리후생비로 처리하면 회사는 이자 비용만 내면 된다. 노사 모두 이득이다. 은행연합회 자료를 보면 지난 22일 기준 4대 시중은행(KB국민·신한·하나·우리) 1년 만기 정기예금(단리) 상품의 기본금리는 2.60~3.70%다. 삼성전자 평균 연봉 1억3895만원에 금리 3.7%를 적용하면 514만원이다. 삼성전자는 "복리후생비 세부 내역은 확인하기 어렵다"고 했다.





문채석 기자 chaes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