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바이오기업 사상최대 실적행진…"올해도 계속된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실적발표 기업 절반 영업익 ↑
삼바 매출·영업익 사상 최대
국내 업계최초 매출 3조 돌파
증권가 "올 실적도 기대감 커"

[아시아경제 이명환 기자] 바이오·헬스케어 기업들이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호실적에 대한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7일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6일 기준 유가증권시장 및 코스닥 시장에 상장한 제약·바이오 및 의료장비·서비스 섹터(부문) 기업 중 지난해 연결기준 잠정 실적을 발표한 기업은 총 31곳이다. 이들 가운데 14개사가 지난해 대비 영업이익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같은 기간 매출액이 증가한 곳은 25곳이었다.

바이오기업 사상최대 실적행진…"올해도 계속된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삼성바이오로직스 는 이날까지 실적을 발표한 기업 중 가장 큰 매출액과 영업이익을 냈다. 삼성바이오로직스의 지난해 연결기준 매출액은 3조13억원, 영업이익은 9836억원을 기록하면서 사상 최대 실적을 달성했다. 국내 제약·바이오 업계 최초로 연간 매출액 3조원을 돌파했다. 삼성바이오로직스 관계자는 호실적의 배경을 "수주 확대와 공장 가동률 상승, 삼성바이오에피스의 자회사 편입에 따른 외형 확대의 영향"이라고 설명했다.


보령도 최대 실적을 갈아치웠다. 보령 의 지난해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21% 증가한 7605억원, 영업익은 37% 증가한 566억원에 달했다. 보령 관계자는 "만성질환 중심의 전문의약품 포트폴리오에 따른 안정적인 수익 구조가 구축된 덕분"이라고 말했다. 앞서 지난달 25일 지난해 개별기준 실적을 발표한 휴메딕스 도 역대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 이외에도 영업이익 기준으로 삼일제약 (1105.30%), 제이브이엠 (76%), 오스템임플란트 (56.7%) 등이 지난해 대비 실적 성장을 이뤄냈다.


이에 견줘 영업이익이 줄었거나 적자(적자전환 또는 적자 지속)를 낸 바이오·헬스케어 기업도 17개사에 달했다. 6일 기준 잠정 실적을 발표한 기업이 31곳임을 감안하면 과반수 기업이 지난해 대비 영업이익이 줄어든 셈이다. CJ 바이오사이언스 (-332억), 종근당홀딩스 (-330억), 신라젠 (-240억) 등 기업은 지난해 영업손실을 기록했다. 지난해보다 매출액이 줄어든 기업도 6곳이었다.

업계와 증권가에서는 바이오·헬스케어 기업들의 올해 실적에 대해 전반적으로 기대감이 높다. 서근희 삼성증권 연구원은 "올해 주요 학회 일정들과 함께 국내 주요 파이프라인의 임상 결과 발표가 예정돼 있다"며 "올해 중반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휴미라’ 바이오시밀러의 보험 등재 여부 결정 등 모멘텀이 존재하기 때문에 헬스케어 섹터에 대한 관심이 지속적일 것으로 기대한다"고 내다봤다.




이명환 기자 lifehwa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