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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년째 방치' 동인천 민자역사 철거된다…복합개발 계획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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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인천역 정상화 첫발…일반상업지역 약 4400평 부지 개발 가능
허종식 의원 "제물포구 신청사, 청년주택 등 검토해야"

[아시아경제 박혜숙 기자] 리모델링 공사가 중단된 뒤 10년 넘게 흉물로 방치된 경인전철 동인천 민자역사가 철거된다.


19일 더불어민주당 허종식 의원(인천 동구미추홀갑)은 "국토교통부 철도산업위원회가 지난해 12월 27일 동인천 민자역사 처리방안에 대해 심의해 민자역사를 철거한 뒤 복합개발하기로 의결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국가철도공단은 민자역사 철거와 부지 복합개발을 위한 세부 이행계획을 마련할 계획이다.


이 건물은 유통판매시설로 지어져 리모델링이나 증축을 할 경우 사업성 담보가 어려울 것으로 판단돼 철거 후 복합건축물을 새로 짓는 방안이 유력한 것으로 전해졌다.


동인천역 일대 국토부 소유 토지(1만 8449㎡)는 일반상업지역이어서 철도 용지를 제외한 1만 4000여㎡를 개발할 수 있을 것으로 예측됐다.

1989년 조성된 경인선 동인천 민자역사는 2010년 증·개축 허가를 받고 300억원을 들여 건물을 리모델링하던 중 비용 문제 등으로 2013년에 공사가 중단돼 흉물로 방치됐다.


이 때문에 동인천역 일대 원도심 침체 요인의 하나로 지목됐고, 국내 민자역사 사업의 대표적인 실패 사례로 꼽혔다


2017년 12월에는 점용허가 기간인 30년이 끝나 국토교통부가 이 역사를 국가에 귀속하기로 했지만, 임차인 보증금과 건설사들의 유치권 대금 등 700억원대에 달하는 채권이 정리되지 않은 상태다.


동인천역 민자역사 [사진=연합뉴스]

동인천역 민자역사 [사진=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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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인천 민자역사가 새로운 국면을 맞게 됨에 따라 철도로 단절된 중구(남광장)와 동구(북광장)를 연계하는 방안을 비롯해 복합건축물 활용 방안에 대한 공론화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기존 민자역사 건물의 용적률은 일반상업지역임에도 129%에 불과한 가운데, 신축할 건물은 용적률 1000%까지 개발이 가능한 만큼 수익성과 공공성을 확보할 수 있는 시설을 유치해야 원도심 활성화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허 의원은 "정부의 동인천역 민자역사 철거와 복합개발 결정을 계기로 동인천역 남북을 연결하는 도로망 계획부터 마련해야 한다"며 "특히 판매와 숙박, 주거 등 통상적인 개발계획을 넘어 청년주택 도입 등 주거복지 향상과 업무 기능을 강화하는 직주근접형 정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인천시와 중구, 동구 등 산하 공공기관·공기업을 비롯해 행정 체제 개편안으로 거론되는 제물포구(영종 제외한 중구·동구 통합) 신청사 입주 방안 등 침체한 동인천역 일대를 살릴 수 있는 계획을 행정당국이 적극 검토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허종식 더불어민주당 의원

허종식 더불어민주당 의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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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혜숙 기자 hsp0664@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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