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위챗·틱톡 공습에...알리바바 점유율 27% 급감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경쟁 격화와 온라인 쇼핑 트렌드 변화

위챗·틱톡 공습에...알리바바 점유율 27% 급감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유진 기자] 중국 당국의 규제로 창립 이래 최대 시련의 시기를 보내고 있는 알리바바가 시장점유율 급감이라는 새로운 위기에 직면해있다고 17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이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알리바바의 중국 전자상거래 소매시장 점유율은 2015년 78%에서 올해 51%로 6년 새 27%나 급감했다.

15년간 난공불락 전자상거래 왕좌를 지켜온 알리바바의 점유율 급감은 비대면 시장 활성화에 따른 경쟁 격화와 온라인 쇼핑 트렌드 변화에 따른 결과다.


온라인 쇼핑 시장이 성숙해지면서 단일 플랫폼에 의존하는 대신 다양한 플랫폼을 넘나들며 구매하는 소비 성향이 늘어났기 때문이다.


알리바바 경쟁사들은 '검색에서 브라우징'으로 옮겨가는 이 같은 트렌드 변화에 민첩하게 반응하며 시장 점유율을 키워가고 있다.

텐센트는 10억명 이상의 사용자 기반을 가진 메신저인 위챗에 쇼핑 서비스를 도입해 빠르게 세를 넓혔다.


전자상거래 업체 핀두오두오는 자사 앱의 쇼핑 기능에 게임적 요소를 도입했고, 틱톡은 짧은 동영상과 라이브 커머스를 무기 삼아 매출 확대에 열을 올리고 있다.


이에 알리바바는 콘텐츠 제작과 라이브 커머스, 가격 인하와 같은 이벤트에 더 많은 투자로 대응하고 있다.


알리바바는 지난 5월 전년 대비 이익 증가분 전체를 잃어버린 점유율을 되찾아오는데 재투자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다니엘 장 알리바바 최고경영자(CEO)는 "과거에는 시장 핵심 기반이 타오바오와 티몰이었다면 이제는 모든 사업들에 공을 들인다"고 말했다.


이 가운데 전선은 대도시를 넘어 중소도시들로 넓어지고 있다. 전자상거래 산업의 성장 포인트가 중소도시로 옮겨감에 따라 핀두오두오는 이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공격적인 가격 경쟁에 나섰고, 가격 경쟁력에 힘 입어 지난해 중소도시권에서 사용자 수가 알리바바를 넘어섰다.


알리바바는 'C2M'(제조사가 소비자에 직접 판매) 플랫폼인 '타오바오 딜스'를 개설해 맞서고 있다.




조유진 기자 tint@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삼성전자 美 보조금 60억달러 이상…테일러 외 추가 투자 확대"(종합) 주유소 찾은 산업장관 “가격 인상 자제” 당부 마지막 5분 위해 5시간 기다린 한국인들…외신도 놀란 푸바오인기

    #국내이슈

  • '오타니의 그녀' 진짜였다…오타니, 한국행 앞두고 다정한 투샷 공개 "다이소가면 1천원에 산다"…400만원 넘는 발렌시아가 팔찌 '굴욕' 샤론 스톤 "영화제작자, 배우와 성관계 지시" 실명 폭로

    #해외이슈

  • "보청기 화보사진 때문에 낙천…명백한 장애인 차별" 유튜버 박은수 반발 BTS 정국, 美 빌보드 '핫100' 18주 진입…자체 신기록 이강인 발탁 여진…축구팬들, 온라인서 태국전 보이콧 운동

    #포토PICK

  • [타볼레오]조수석·뒷좌석도 모두 만족…또 진화한 아빠들의 드림카 현대모비스 "전비·디자인·편의성 개선"… 새 전면 통합모듈 공개 "차 고칠 동안 시승해보세요"…KG모빌리티, 광역시승센터 운영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정부와 의료계 'ILO 강제노동 금지 협약' 공방 [뉴스속 용어]총선 앞둔 인도, '시민권 개정법' 논란 [뉴스속 용어]올해 출시 갤럭시폰은 '쿼티 자판'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