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대웅제약, "美 FDA에 메디톡스 조사 요청"… 금감원 고발도 병행

최종수정 2021.05.27 11:33 기사입력 2021.05.27 11:33

댓글쓰기

대웅제약, "美 FDA에 메디톡스 조사 요청"… 금감원 고발도 병행
썝蹂몃낫湲 븘씠肄

[아시아경제 이춘희 기자] 보톨리눔 톡신을 둘러싼 대웅제약 메디톡스 간의 분쟁이 다시 격화되고 있다.


대웅제약은 26일(현지시간) 미국 식품의약국(FDA)에 메디톡스가 생산하는 액상형 보툴리눔 톡신 제제의 자료 조작에 대한 조사 요청서를 제출했다고 27일 밝혔다. 또한 공시 의무 위반 등을 이유로 메디톡스를 한국 금융감독원에 고발했다고도 공개했다.

올해 1월 식품의약품안전처는 메디톡스가 보툴리눔 톡신 제제 '이노톡스'의 품목허가 및 변경허가 신청 과정에서 안정성 시험 자료를 위조한 사실을 검찰로부터 통보받고 품목허가 취소 처분을 내렸다. 대웅제약은 이와 관련해 메디톡스가 FDA에 제출한 허가자료에도 이같은 조작행위가 있었는지 확인을 요청한 것이다. 대웅제약은 조사 요청서에 이뿐 아니라 미국에서 진행 중인 메디톡스 제품의 임상시험 중단을 촉구하는 내용도 담았다.


대웅제약은 "메디톡스가 이노톡스의 권리 침해 등을 이유로 미국에서 소송을 제기했지만 이노톡스가 허위 자료에 근거한 만큼 소송 자체가 무효"라는 입장이다.


이외에도 대웅제약은 메디톡스를 공시의무 위반 등 이유로 금융감독원에 고발했다.

대웅제약은 메디톡스가 "무허가 원료 사용, 시험자료 조작 등 불법행위에 대한 검찰의 수사 및 식약처 조사 결과와 엘러간에 기술 수출한 제품과 허가 취소된 이노톡스가 동일하다는 내용, 중국 밀수출에 관여한 내용 등에 대한 명확한 공시가 진행되지 않았다"며 고발 이유를 밝혔다.


이춘희 기자 spring@asiae.co.kr
TODAY 주요뉴스 김소영, "바람, 변심…결혼 4년 만에 오상진에게 배신감" 폭로 김소영, "바람, 변심…결혼 4년 만에 오상진에... 마스크영역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