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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샘, O4O 서비스로 대리점과 상생 나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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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 700여개 매장 연결하는 플랫폼…누적 상담신청 5만 명 돌파

한샘닷컴에서 VR로 보는 한샘리하우스 스타일패키지 '모던브라운' 거실 모습

한샘닷컴에서 VR로 보는 한샘리하우스 스타일패키지 '모던브라운' 거실 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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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김철현 기자] 한샘(대표 강승수)은 자사 홈페이지 '한샘닷컴'이 고객과 전국 700여개의 한샘 오프라인 매장을 연결하는 O4O(Online for Offline) 플랫폼으로, 누적 상담신청 5만건을 돌파했다고 22일 밝혔다.


O4O플랫폼은 단순히 온라인에서 오프라인 매장을 소개하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온라인에서 확보한 고객 데이터를 오프라인 활동에 결합 및 활용하는 비즈니스 모델이다. 한샘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한 비대면(언택트) 소비가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매장 방문을 최소화한 O4O 플랫폼인 한샘닷컴이 오프라인 영업 활성화에 큰 역할을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샘은 지난해 3월 한샘닷컴을 O4O 플랫폼으로 개편했다. 방문한 고객은 평형대와 스타일별로 분류된 다양한 공간 패키지 콘텐츠를 만나볼 수 있다. 공사 후 모습을 가상으로 체험해 볼 수 있는 온라인 가상현실(VR) 모델하우스도 눈길을 끈다. 다양한 실제 시공 사례도 볼 수 있다.


온라인에서 관심 있는 공간 패키지를 고른 후 상담신청을 하면 최적의 오프라인 매장을 배정받을 수 있다. 부엌 패키지를 신청하면 가까운 부엌 전문매장으로 연결되고 집 전체공사 패키지를 선택하면 리모델링 전문 매장으로 연결되는 식이다. 연결된 대리점 입장에서는 자체 온라인 마케팅 활동 없이 구매 의사가 있는 고객들을 쉽게 유치 할 수 있다.


한샘닷컴 상담신청 건수는 지난해 3월 서비스를 도입한 이후 같은 해 2분기 누적 7000건, 3분기 1만7000건, 4분기 2만8000건이었다. 올해는 1분기 4만2000건에 이어 5월 누적 5만건을 돌파했다. 한샘 관계자는 "최근 패션,식품 등에 이어 홈인테리어 분야도 온라인 부문으로 영역이 확장되고 있는 추세"라며 "한샘닷컴과 같은 O4O 플랫폼을 통해 본사는 고객에게 지역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고 대리점은 구매의사가 높은 고객을 확보할 수 있다"고 말했다.



김철현 기자 kch@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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