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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재무부 항공업계 지원책 조건 변경하자…항공업계 "도움 안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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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권재희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으로 직격탄을 맞은 항공업계가 미 재무부의 보조금 지급방안에 반발하며 협상에 난항을 겪고 있다. 재무부가 보조금 중 일부를 대출로 전환하겠다고 하자 항공업계는 차라리 보조금을 받지 않겠다고 맞서면서다.


13일(현지시간) 주요외신에 따르면 미 의회가 승인한 2조달러 부양패키지 중 250억달러(약 30조3000억원)가 항공업계에 배정됐는데, 스티븐 므누신 미국 재무부 장관이 일부 조건을 변경했다. 변경한 조건은 이 250억달러 중 30%는 5년 내 갚아야하는 저금리 대출로 전환하고, 저금리 대출금의 10%를 주식연계증권으로 받겠다고 한 것이다.

이는 민간 항공사가 10억달러를 지원받을 때마다 3억은 저금리 대출, 3000만달러는 주식으로 받겠다는 얘기다.


항공업계는 즉각 반발했다. 전 세계적으로 하늘길이 막히며 항공업계의 타격이 극심한 가운데 대출금을 상환할 여력이 없다는 이유에서다.


델타, 유나이티드, 아메리칸, 사우스웨스트 항공 등 미국 대형 항공사들을 대표하는 에어라인포어메리카는 "보조금 지원은 다른 조건없이 오직 직원들을 돕는 명목으로만 활용될 때 효과적"이라고 발표했다.

또 미 항공승무원연맹의 세라 넬슨 회장은 "재무부의 결정은 항공업 구제에 전혀 도움이 못된다"며 "지원책에도 불구하고 항공사의 파산을 촉발할 것"이라고 꼬집었다.


정부의 이와같은 대응은 과거 2008년 금융위기 당시 정부가 은행과 차업계에 막대한 구제금을 지원해주자 상당한 비판여론이 끓었던 점을 의식한 행보라는 분석이 나온다.


이에 따라 항공업계는 정부 지원을 거부할 수도 있다고 주요 외신은 보도했다. 보조금을 받는 대신 오는 9월까지 임금삭감이나 해고를 하지않기로 했지만, 보조금 규모가 줄어들면서 차라리 감원에 나서는게 낫다는 판단 때문이다.




권재희 기자 jayful@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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