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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켓컬리도 합류…대세 되어가는 '친환경 새벽배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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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켓컬리도 합류…대세 되어가는 '친환경 새벽배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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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이지은 기자] 한 번 주문하기만 하면 산처럼 쓰레기가 쌓였던 새벽배송이 '친환경'으로 변화하고 있다. SSG닷컴과 헬로네이처에 이어 마켓컬리도 이달 25일부터 스티로폼 포장재를 100% 재활용이 가능한 종이로 바꾸기로 했다. 친환경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변화하면서, 소비자들도 단순 '편리성'뿐 아니라 친환경에 중점을 두는 분위기다.


김슬아 마켓컬리 대표는 24일 서울 강남구 소재 마켓컬리 사옥에서 간담회를 열고 "배송 포장재의 점진적이고 완전한 전환을 통해 기업과 사람, 환경으로 이어지는 선순환의 연결고리를 확장해나가고자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일단 25일 주문 분부터 자사의 새벽배송인 '샛별배송'의 냉동제품 포장에 사용하는 스티로폼 박스를 친환경 종이 박스로 변경한다. 또 비닐 완충 포장재는 종이 완충 포장재로, 비닐 파우치와 지퍼백은 종이 파우치로, 박스테이프는 종이테이프로 바꿔 플라스틱과 스티로폼, 비닐 사용을 최소화한다. 아이스팩도 파손 테스트를 거쳐 안정성을 높인 100% 워터팩으로 변경 도입한다. 이를 통해 연간 750톤의 비닐과 2130톤의 스티로폼 감축 효과를 볼 것으로 추산된다.


마켓컬리는 103회의 테스트와 1550회의 모니터링을 통해 종이박스를 탄생시켰다. 재사용 포장백 등도 검토했으나, 위생 우려와 제작과정, 130회 이상 사용해야만 효과를 볼 수 있다는 점 등에서 논외로 했다. 식품 안전성이나 위생 측면, 지속가능성 등에서 종이가 더 낫다고 판단한 것이다.


마켓컬리가 이처럼 대대적인 친환경 포장재 전환에 나선 것은 과대포장 논란에 휩싸이면서다. 김 대표는 "보냉재가 지나치게 많이 나온다는 소비자들의 요구에 발맞춰 8개월 전부터 친환경 보냉재에 대해 본격적인 연구를 시작했다"며 "소비자뿐만 아니라 친환경 공법으로 먹거리를 생산하는 생산자들 역시 친환경에 큰 관심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최근 새벽배송 업계도 이같은 소비자들의 요구에 발맞춰 친환경을 확대하는 추세다. 지난 6월말 새벽배송을 시작한 SSG닷컴은 이달 24일까지 세 달 가량 재사용이 가능한 보냉가방 '알비백'을 통해 스티로폼 박스와 아이스팩 등 일회용 포장용품 약 120만개를 절감했다. 무게로 바꾸면 약 810톤, 일렬로 놓으면 서울에서 대구까지의 거리와 맞먹는 285㎞에 육박한다. 초기에 10만개만 제작했던 알비백의 경우 고객들의 호응이 잇따르자 15만개를 추가 제작했고, 현재까지 총 20만개 배포가 완료됐다.


헬로네이처는 지난 4월부터 재사용이 가능한 '더그린박스'와 함께 100% 자연성분으로 만든 '더그린팩'을 활용한 친환경 배송 '더그린배송'을 시작했다. 그 결과 5개월만에 새벽배송 주문건수 중 더그린배송 비중이 24%에서 50%를 넘겼다. 이번달 신청자 수도 전월 대비 177.7% 증가했다. 식품전문 새벽배송 업체 '오아시스마켓'은 지난해 8월부터 종이박스를 재활용하는 새벽배송 시스템을 운영해 왔으며, 고객이 재활용할 수 있는 상자를 선택할 수 있게 한 결과 80% 가까운 고객이 재활용 상자를 선택하고 있다.




이지은 기자 leez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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