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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 벗는 페트병"…지금은 플라스틱 전쟁 시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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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키지 리뉴얼 통해 플라스틱 사용량 줄여
재활용 용이하게 무색 페트병으로 교체
친환경 제품 증정·환경오염 최소화 집중

코카-콜라 스프라이트.

코카-콜라 스프라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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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이선애 기자] 국내 식품ㆍ유통업계가 앞 다퉈 '플라스틱 프리'를 외치고 있다. 패키지 리뉴얼을 통해 플라스틱 사용량을 줄이고, 재활용이 용이하게 단일 재질의 무색 페트병으로 바꾸는 등 플라스틱과의 한판 전쟁에 돌입했다.


4일 시장조사기관 유로모니터 및 관련 업계에 따르면 세계 식음료ㆍ뷰티ㆍ생활용품 및 반려동물식품산업의 상품들은 약 63%가 플라스틱 패키지를 사용한다. 국내 1인당 플라스틱 소비량은 2015년 기준 132kg으로 플라스틱 생산 시설을 갖춘 63개국 중 3위에 이를 정도로 높은 수준이다. '2019 글로벌 소비자 트렌드 톱 10' 중 하나에 '플라스틱 프리'가 언급될 정도로 플라스틱이 국내는 물론 전세계적으로 사회적인 문제로 부상했다.

환경부는 지난해 5월 2030년까지 플라스틱 쓰레기를 반으로 줄이겠다는 계획을 발표하고 커피전문점 및 패스트푸드 브랜드들을 대상으로 플라스틱 컵 사용을 전면 규제했다. 이에 따라 지난 5월 커피전문점 및 패스트푸드 브랜드들의 일회용 컵 수거량이 1년 만에 72%나 감소하는 성과를 달성했다. 이같은 사회적 트렌드에 발맞춰 국내 식품ㆍ유통업계도 '플라스틱 프리' 움직임에 동참하고 있는 것.


풀무원샘물은 '풀무원샘물 바이 네이처' 2ℓ의 무게를 3g 줄인 새로운 패키지를 출시하면서 플라스틱 줄이기에 집중하고 있다. 2013년 기존 37g에서 35.6g으로 줄인 데 이어 올해 32.6g으로 추가 경량화에 성공했다. 이를 통해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약 12% 절감했다. 2013년에는 국내 최초로 낮은 높이의 뚜껑인 '에코캡(eco-cap)'을 도입했으며, 500㎖ 생수병 또한 지속적인 경량화로 2009년 15g에서 2018년 11.1g까지 줄였다.


풀무원샘물 '풀무원샘물 바이 네이처'.

풀무원샘물 '풀무원샘물 바이 네이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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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카콜라는 '스프라이트'의 초록색 페트병이 재활용이 어려운 재질인 점을 고려해 모든 용량의 제품에 단일 재질의 무색을 적용했다. 코카콜라는 2025년까지 전 세계 자사 모든 음료의 용기를 친환경 패키지로 교체할 방침이다.

롯데칠성음료 또한 우유 탄산음료 '밀키스'의 페트병을 기존 녹색에서 재활용이 쉬운 무색 페트병으로 교체했고 웅진식품도 탄산수 '빅토리아'를 재활용이 용이한 친환경 패키지로 교체하고 나섰다. 빅토리아는 2015년 출시 이후 현재까지 총 9000만병 이상 판매되고 있는 온라인 전용 탄산수다. 올해 약 4000만병 이상 판매될 것으로 예상되며, 이로 인해 약 1000t 이상의 플라스틱 재활용이 용이해질 것으로 보인다.


웅진식품 빅토리아.

웅진식품 빅토리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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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들에게 친환경 제품을 증정하거나 환경오염을 최소화하는 사례도 늘고 있다. 이마트는 2월부터 일회용 비닐봉지 사용을 줄이기 위한 '같이 가 장바구니' 캠페인을 진행 중이다. 온라인 쇼핑몰 로고가 인쇄된 택배 박스 혹은 아이스 팩을 가지고 매장을 방문한 고객에게 무료로 재활용이 가능한 소재로 제작된 장바구니를 증정한다. CJ ENM 오쇼핑부문은 4월부터 100% 종이로 된 포장재인 '에코 테이프리스 박스'를 도입했다. 접착제가 전혀 없는 100% 종이로 이뤄진 배송 상자다.


업계 관계자는 "플라스틱 쓰레기를 가장 많이 배출하는 분야 중 하나인 유통업계에서 적극적으로 플라스틱 사용량 저감에 나선다는 것은 '플라스틱 프리'를 비롯한 친환경 경영이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됐음을 의미한다"며 "앞으로도 일상에서 소비자들이 손쉽게 환경보호에 동참할 수 있는 새로운 패키지와 서비스를 선보일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선애 기자 lsa@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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