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우수연 기자] 10년간 누적 100만개의 투명우산을 보급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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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 '투명우산 나눔 캠페인'이 어린이들의 보행 중 교통사고를 30% 가까이 줄이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30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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는 '투명우산 나눔 캠페인의 효과성 검증에 관한 연구논문'을 도로교통공단에서 발간하는 교통안전연구 제37호에 게재했다고 밝혔다.
투명우산 나눔 캠페인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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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2010년부터 올해로 10년째 이어온 사회공헌활동으로, 현대모비스는 매년 10만 개의 투명우산을 100여 개 이상 전국 초등학교와 어린이집에 무료로 배포하고 있다. 투명우산은 비오는 날 시야 확보가 용이하고 차량 불빛을 반사하는 테두리를 적용해 운전자들이 어린이들을 쉽게 알아볼 수 있도록 한다.
현대모비스 어린이 투명우산 나눔식에서 어린이들이 투명우산을 들고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현대모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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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논문을 위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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는 캠페인에 참여한 104개 교육기관의 어린이 6만4000명을 표본으로 효과 검증 연구를 진행했다. 분석 결과 최근 2년간 전국 어린이 보행자 교통사고는 평균 7%(1550명→1440명) 감소한 반면, 캠페인에 참가한 어린이들의 교통사고율은 평균 27%(37명→27명) 줄어 전국 평균보다 4배 수준의 감소 효과를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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는 투명우산 나눔과 함께 도로교통공단 전문 지도사가 함께하는 교통안전 교육도 병행하고있다. 지난해까지 교육에 참여한 어린이만 전국 1400개 교육기관, 90만 명에 이른다.
모비스는 교육에 참여한 학교 중 교통여건이 취약한 5개 학교를 대상으로 1000여 건의 보행자 영상 정밀 분석을 진행했다. 교통안전 교육에 참여한 어린이들은 모든 항목에서 보행 습관 향상을 보였다. 특히, 도로 횡단 시 좌우 위험을 확인하는 빈도는 횡단보도 진입 단계에서 6배 이상(5%→31%), 횡단 중에는 8배(3%→24%) 정도 늘었다. 도로변에서 안전거리로 물러나 기다리는 빈도도 2배(25%→52%) 이상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광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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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SR팀 부장은 "올해로 누적 100만개의 투명우산을 전국 어린이들에게 배포할 계획"이라며 "체험식 교육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어린이 교통안전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확산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우수연 기자 yesi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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