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3D프린터로 원하는 제품 제조"…'메이커 스페이스' 60곳 추가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286억원 예산 투입해 '메이커 스페이스' 60여곳 조성하기로
비수도권 지역에 지역 특성 살린 메이커 스페이스 확충
필요한 교육·장비 예약 가능한 온라인 플랫폼 '메이크올'도 오픈

"3D프린터로 원하는 제품 제조"…'메이커 스페이스' 60곳 추가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한진주 기자] 3D 프린터로 원하는 제품을 만들 수 있는 '메이커 스페이스' 60여곳이 올해 추가 건립된다.
3일 중소벤처기업부는 '제조업 부흥 추진'을 위한 메이커스페이스 확대 방안의 일환으로 올해 286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60여곳을 조성한다고 밝혔다. 지난해에는 메이커 스페이스 65개소를 건립했고, 오는 2022년까지 전국에 350여개 메이커 스페이스를 조성하겠다는 계획이다.

메이커 스페이스는 3D프린터나 레이저 커터 등을 활용해 원하는 재료로 필요한 사물을 즉석에서 만들 수 있는 작업공간을 말한다. 메이커 스페이스에서는 피규어나 생활용품, 로봇 등 다양한 제품을 만들 수 있는 창작 프로그램들이 운영되고 있다.

중기부는 올해 메이커 운동을 확산을 목표로 지역간 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비수도권 지역에 메이커 스페이스를 조성할 예정이다. 지역의 특성을 살려 메이커 스페이스별 기능을 특화하고 권역·분야별 연계도 강화하기로 했다. 미국의 경우 뉴욕은 첨단제조·패션을 중심으로, 샌프란시스코는 시제품을 소량 제조하는 메이커운동이 활성화 돼 있다.
중기부는 메이커 스페이스를 검색하고 필요한 장비·교육 프로그램을 예약할 수 있는 온라인 통합 플랫폼 '메이크올(makeall)'도 운영한다. 메이커 스페이스 사용자들의 만족도를 반영해 우수 스페이스를 상단에 노출하고 추천하는 코너를 마련하는 등 수요자 평가 기반 시스템을 도입했다.

중기부는 지난해 지원 기능에 따라 일반랩 60곳과 5곳의 전문랩을 건립했다. 전문랩은 시제품 제작부터 양산까지 지원하며 창조경제혁신센터나 창업보육센터등과 연계해 사업화를 돕는다. 일반랩은 일반인을 대상으로 메이커 입문 교육이나 창작활동 체험 프로그램 등을 제공한다.

전문랩으로 선정된 기관은 ▲엔피프틴 ▲서울창업진흥원(2월 개소 예정) ▲전남대 산학협력단(1월 개소 예정) ▲고려대 산학협력단(1월 개소 예정) ▲경북대 산학협력단이다. 일반랩으로 선정된 기관은 로보티즈, 도하시하, 릴리쿰, 글룩, 시흥산업진흥원, 모두의연구소, 아토플래닛, 수학사랑 등이다.

변태섭 중소벤처기업부 창업진흥정책관은 "시간과 비용이 상대적으로 많이 소요되는 제조창업에 대해서는 특화된 지원 프로세스를 갖춰나갈 계획"이라며 "우수한 제조기반 스타트업이 나올 수 있도록 메이커 스페이스를 통한 지원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진주 기자 truepear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유명 인사 다 모였네…유재석이 선택한 아파트, 누가 사나 봤더니 '엔비디아 테스트' 실패설에 즉각 대응한 삼성전자(종합) 기준금리 11연속 동결…이창용 "인하시점 불확실성 더 커져"(종합2보)

    #국내이슈

  • 칸 황금종려상에 숀 베이커 감독 '아노라' …"성매매업 종사자에 상 바쳐" '반려견 대환영' 항공기 첫 운항…1천만원 고가에도 '전석매진' 비트코인 이어 이더리움도…美증권위, 현물 ETF 승인

    #해외이슈

  • [포토] 리창 중국 국무원 총리 방한 [포토] 고개 숙이는 가수 김호중 [아경포토] 이용객 가장 많은 서울 지하철역은?

    #포토PICK

  • "없어서 못 팔아" 출시 2개월 만에 완판…예상 밖 '전기차 강자' 된 아우디 기아 사장"'모두를 위한 전기차' 첫발 떼…전동화 전환, 그대로 간다" KG모빌리티, 전기·LPG 등 택시 모델 3종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회 통과 청신호 '고준위방폐장 특별법' [뉴스속 용어]美 반대에도…‘글로벌 부유세’ 논의 급물살 [뉴스속 용어]서울 시내에 속속 설치되는 'DTM'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