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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리바바, 新유통의 선두주자… 지속적 성장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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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구은모 기자] DB금융투자는 알리바바(Alibaba)를 신(新)유통의 선두주자로 꼽으며, 적극적인 투자로 앞으로도 지속적인 성장이 전망된다고 분석했다.

차재헌 DB금융투자 연구원은 15일 보고서에서 “중국 정부는 국가전략으로 인공지능(AI)과 사물인터넷(IoT) 분야에 대한 연구를 추진하고 있으며, 많은 인구와 저렴한 인건비가 물류와 O2O(온라인 기반 오프라인 서비스)의 단기간 발전을 이끌었다”며 “이를 기반으로 중국의 신유통이 급속히 성장하고 있다”고 전했다. 전자상거래업체 타오바오로 시작한 알리바바는 알리페이를 통해 축적된 데이터와 자금력으로 중국 신유통 성장을 주도하는 기업이다.
알리바바는 최근 신유통 실험모델로 신선식품 매장 ‘허마센셩(盒馬鮮生)’을 운영하며 긍정적 성과를 내고 있다. 차 연구원은 “효율화된 배송시스템, 빅데이터를 활용해 직매입 구조에도 재고 비용을 최소화했고, 폐기 등으로 인한 손실률도 1% 이하를 기록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무인 운용에 따른 인건비 절감도 전체적인 비용 절감에 기여한다고 분석했다.

그는 “허마션싱의 매출의 70%는 모바일로 이뤄지지만, 오프라인 매장도 쇼룸이면서 식당, 배달 서비스의 허브 기능을 갖추면서 소비자의 만족도를 끌어올렸다”며 “허마센셩의 배달권 반경 3킬로미터 안의 집값이 상승하는 ‘허세권’이 만들어질 정도”라고 설명했다.

적극적인 투자로 향후 성장도 이어질 것으로 내다봤다. 알리바바는 지난해 11월 3조2000억원을 투자해 중국 최대 오프라인 소매기업인 가오신소매(따륜파, 오샹 운영)의 지분율을 36% 확보했다. 또한 중국 연쇄점 순위 25위인 인타이 상업의 최대주주(74% 보유)이며, 8위 리엔화마트의 지분율은 18%, 연쇄점 순위 1위인 수닝에 대한 지분도 20%가량 보유하고 있다.
알리바바는 올해 3월 기준 매출액 2502억 위안, 영업이익 693억 위안을 기록했다. 이는 전년 대비 각각 58.1%, 44.2% 증가한 수치다. 소매유통업이 매출의 86%를 차지하며, 그중에서도 온라인 마케팅 서비스가 51%에 달한다.




구은모 기자 gooeunmo@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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