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멈춰선 '광주형 일자리', 이번주 협상 재개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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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5일 광주광역시청 중회의실에서 이용섭 광주시장(왼쪽)과 윤종해 한국노총 광주본부 의장이 '광주형 일자리' 잠정 협상안을 조건부 수정 의결한 뒤 손을 맞잡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지난 5일 광주광역시청 중회의실에서 이용섭 광주시장(왼쪽)과 윤종해 한국노총 광주본부 의장이 '광주형 일자리' 잠정 협상안을 조건부 수정 의결한 뒤 손을 맞잡고 있다.(사진=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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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김지희 기자] 근로자 연봉 3500만원 수준의 완성차 공장을 세우는 ‘광주형 일자리’ 사업이 마지막 문턱을 넘지 못하고 멈춰섰다. 광주시는 협상을 지속한다는 방침이지만 상호 입장차가 큰 만큼 분위기 반전을 이루기는 쉽지 않을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여기에 현대차 노조가 협상 재개시 총파업에 나설 것이라며 강력 반발을 예고하고 있다는 점도 부담요소다.

9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 5일 광주시 노사민정협의회가 사실상 노동계 요구를 수용한 광주형 일자리 협상안을 수정 의결한 데 대해 현대자동차가 받아들이기 어렵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에 따라 6일로 예정됐던 광주시와 현대차와의 투자 협약 조인식도 취소됐다.
광주시와 노동계는 당시 협의에서 노동계가 반발한 ‘단체협약 유예 조항’을 삭제하는 대신 3가지 안을 추가해 현대차와 재협상을 벌이기로 했다.

첫 번째 안은 단체협약 유예 조항으로 노동계 반발을 일으킨 ‘노사상생발전 협정서 제1조2항’을 삭제하는 것이다. 두 번째는 상생협의회는 '근로자 참여 및 협력증진에 관한 법률(근참법)‘ 상의 원칙과 기능에 근거해 운영하되, 신설법인 상생협의회 결정사항의 유효기간은 조기 경영안정 및 지속가능성 확보를 고려해 결정하는 안이다. 마지막 세 번째 안은 상생협의회는 근참법 상 원칙과 기능에 근거해 운영되도록 하고, 결정사항의 효력은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지속적으로 유지되도록 한다는 내용이다.

그러나 이 같은 수정안에 대해 현대차가 즉각 거부하면서 협상이 난항에 빠졌다. 현대차는 "광주시가 노사민정 협의회를 거쳐 제안한 내용은 투자 타당성 측면에서 받아들이기 어려운 안"이라며 "광주시가 '협상의 전권을 위임받았다'며 현대차에 약속한 안을 노사민정 협의회를 통해 변경시키는 등 혼선을 초래하고 있는 점에 대해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전했다. 이어 "'의결사항 수정안 3안'이 '현대차 당초 제안'이라고 주장한 것은 사실을 왜곡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다음날로 예정됐던 투자협약 조인식 등 관련 일정은 일단 모두 중단됐다. 다만 광주시는 조만간 현대차와의 협상을 재개한다는 방침이다. 핵심 쟁점인 ‘단체협약 유예’와 관련해 현대차와 노동계 설득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윤동현 현대자동차지부 부지부장 등 현대기아차 노조원들이 6일 국회에서 '광주형일자리 반대' 관련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윤동주 기자 doso7@

윤동현 현대자동차지부 부지부장 등 현대기아차 노조원들이 6일 국회에서 '광주형일자리 반대' 관련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윤동주 기자 doso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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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만 협상타결을 위한 설득작업은 순탄치 않을 전망이다. 핵심 쟁점을 두고 노동계와 현대차의 입장차가 워낙 극명한 데다 노사간 불신이 깊어 양보를 이끌어내기도 쉽지 않은 탓이다.

여기에 현대차 노조의 반발은 여전히 풀어야 할 숙제로 남아있다. 현대차와 기아차 노조는 지난 6일 광주형 일자리 조인식이 무산됐음에도 파업을 강행한 바 있다. 현대차 노조원 5만1000명, 기아차 노조원 2만9000명이 4시간씩 부분파업을 진행했다. 다만 7일로 검토하고 있던 추가파업은 광주시와 현대차의 협약체결 잠정 보류가 확정되면서 유보했다.

당시 현대차 노조는 “광주형 일자리 일부 수정안 의결을 현대차 사측이 거부했지만 정부와 광주시가 압박하면 언제든 협상이 재개될 수 있다"며 "협상 재추진 기류가 형성되면 추가파업을 포함한 총력 저지 투쟁에 나설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김지희 기자 ways@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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