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문 대통령, 브루나이 국왕과 정상회담 …양국 협력 방안 논의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싱가포르를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오전(현지 시간) 싱가포르 선텍 컨벤션센터 회담장에서 하사날 볼키아 브루나이 국왕을 만나 악수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싱가포르를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오전(현지 시간) 싱가포르 선텍 컨벤션센터 회담장에서 하사날 볼키아 브루나이 국왕을 만나 악수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싱가포르=아시아경제 황진영 기자] 싱가포르를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14일 (현지 시간) 하싸날 볼키아 (Hassanal Bolkiah) 브루나이 국왕과 정상회담을 가졌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싱가포르 선텍 컨벤션센터 회담장에서 가진 볼키아 국왕과의 정상회담에서 한-브루나이, 한-동남아시아국가연합(ASEAN) 관계 강화 및 미래 지향적인 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브루나이는 ASEAN 대화조정국이다.

ASEAN은 다자회의를 주재하는 ‘의장국’과 별도로 대화상대국과의 수시 협의 및 의견 조율을 위해 국별 ‘대화조정국’을 지정해 운영한다.

문 대통령은 우리 정부가 ‘신남방정책’을 통해 아세안과의 관계를 획기적으로 발전시켜 나가기 위해 노력 중인 중요한 시기에 브루나이가 한-아세안 대화조정국을 수임하게 된 것을 평가하고, ‘신남방정책’의 성공적인 이행을 위한 브루나이의 지지와 협조를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2019년 한국에서 개최될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의 성공을 위해서는 아세안과의 긴밀한 소통과 협의가 긴요한 만큼 한-아세안 대화조정국인 브루나이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볼키아 국왕은 "브루나이가 한-아세안 대화조정국을 수임하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며 2019년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의 성공적 개최와 한-아세안 관계 발전을 위해 적극 노력해 나가겠다고 했다.

양국 정상은 한국과 브루나이가 1984년 수교한 이래 인프라 건설 등 실질 협력 뿐만 아니라, 아세안 및 UN과 같은 국제무대에서도 긴밀히 협력해 오고 있는 데 대해 만족을 표시했다.

우리의 신남방정책과 브루나이의 ‘Vision 2035 정책’이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도록 협력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브루나이는 2035년까지 1인당 GDP 및 삶의 질 세계 10위권 진입을 목표로 천연자원 의존도가 높은 산업구조의 다변화를 추진하고 있다.

이를 위해 교육, 경제다변화, 다운 스트림(석유·가스 제품 제조·운송 공정) 활성화, 공공분야 혁신, 중소기업 경쟁력 제고, 주거·산업 개선, 기반시설 개선, 환경개선 등 8대 핵심 분야를 설정해 장기 목표로 추진 중이다.

또 양 정상은 인프라ㆍ건설 분야에서의 협력을 지속 발전시켜 나가기로 하는 한편, 브루나이가 국가디지털 전략을 추진해 나가고 있는 데 주목해 양국이 ICT 분야에서의 협력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대림산업은 브루나이 중심지와 수상마을(Kampong Ayer)을 연결하는 1억 달러 규모의 라파스 대교 건설 사업을 수주해 지난해 10월 준공했다.

양 정상은 양국간 직항노선 증편을 환영하고, 미래 세대인 청소년 교류 등을 더욱 확대해 나가는 데도 의견을 같이 했다.

브루나이 국영항공사인 로열브루나이항공은 지난 8월부터 인천-반다르스리브가완 직항 노선을 주 2회에서 증편해 주 3회 운영하고 있다.

브루나이 국립대학교 학생들은 3학년(Discovery Year)에 교환학생 파견 등을 통해 외국생활 경험을 쌓으며, 이들 학생들은 가장 방문하고 싶은 나라로 한국을 선정했다.

2017년 가을학기 약 40명, 올해 가을학기 약 70여명이 한국에서 수학하고 있다.

문 대통령은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 및 항구적 평화정착을 위한 우리 정부의 노력에 대해 설명하고, 앞으로도 브루나이가 우리 정책을 계속 지지해 줄 것을 당부했다.

볼키아 국왕은 한반도 평화 정착을 위한 문 대통령과 우리 정부의 노력이 상당한 진전을 이루고 있는 것을 높이 평가하고, 브루나이도 한반도 평화 구축 과정에서 우리 정부의 노력을 계속해서 적극 지지할 것이라고 했다.




싱가포르=황진영 기자 you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