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인천시 '민선 7기' 시정 운영 로드맵 완성…138개 사업, 필요예산 16조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원·신도심 균형발전, 동북아 평화번영의 중심 등 5대 시정목표와 20대 시정전략 수립

박남춘 인천시장

박남춘 인천시장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박혜숙 기자] 인천시가 시정비전인 '살고 싶은 도시, 함께 만드는 인천'을 구체적으로 실현할 민선7기 시정운영계획을 확정했다.
박남춘 시장은 15일 '인천 시민의 날'을 맞아 취임 100일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 3개월여 간 시민소통과 협치의 기반을 마련하고, 원도심·일자리·평화사업 추진의 초석을 다지는데 역량을 집중했다"며 "'시민이 주인인 새로운 인천특별시대'를 열기 위해 5대 시정목표를 설정하고, 20대 시정전략과 138대 시정과제를 확정했다"고 밝혔다.

5대 시정목표는 ▲시민과 함께하는 시정 ▲더불어 잘사는 균형발전 ▲대한민국 성장동력 인천 ▲내 삶이 행복한 도시 ▲동북아 평화번영의 중심이다.

시는 민관협치위원회, 시정정책자문단 등을 구성해 주요 시정에 시민의 참여를 확대하고, 재정사업평가제를 도입해 재정운영 상황을 공개하고 투명성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주민참여예산제를 확대해 2022년까지 년 200억원 수준으로 늘리고, 광역시 최초로 시도되는 '시민공론화위원회'는 올해 안으로 조례제정을 마치고 내년 상반기부터 본격 운영한다.
또 원도심과 신도심의 균형 발전을 시정 최우선 과제로 삼고 도시재생사업 추진과 도로·철도 등의 교통 인프라 확충에 박차를 가한다.

인천은 송도·청라·영종 등 경제자유구역을 중심으로 발전하고 있는 신도심과 달리 원도심은 갈수록 쇠락하고 있지만 도시재생사업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시는 강력한 도시재생 전략 추진을 위해 균형발전정무부시장제를 도입하고 전담조직을 강화했다.

원도심의 저층 주거지를 정비해 되살리는 소규모 마을 재생사업인 '더불어 마을'을 매년 10곳 이상 조성하고, 맞춤형 공공임대주택을 2022년까지 2만호 이상 공급할 예정이다. 이밖에 도시재생 뉴딜사업, 인천 내항 재개발, 제3보급단 등의 군부대 이전부지 개발도 추진한다.

도시의 균형발전을 위해선 철도·도로 등 인프라 확충이 필수적인 만큼 서울 2호선 청라 연장, 5호선 검단 연장, 7호선 청라 연장, 제2경인선,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B노선 착공,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인천~안산) 등의 수도권 광역교통망 사업을 속도감있게 추진할 계획이다. 인천 1호선 검단 연장, 2호선 광명 연장, 제3연륙교 건설, 경인고속도로 일반화 및 지하화 등의 내부순환교통망도 완성한다는 구상이다.

한반도 및 환황해 지역의 평화와 번영을 선도하고, 경제협력 인프라 조성과 남북교류 활성화를 통해 인천을 대북교류의 전진기지로 만들어 갈 계획도 밝혔다.

시는 정책기획관실 남북교류팀 1개에 불과했던 대북교류 담당 부서를 조직개편을 통해 평화정책팀·교류협력팀·접경지역지원팀 등 3개 팀을 거느린 남북교류협력담당관실로 격상했다. '서해평화협력청' 설치와 UN평화사무국 유치, 인천항과 인천국제공항을 대북 교류의 관문으로 육성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10·4선언 11주년 기념 행사차 평양을 다녀온 박 시장은 북측 인사들과 만나 남북공동어로수역 조성, 서해5도 해상 파시(선상 수산시장) 운영, 남북한 중립구역인 한강 하구 역사·문화·생태 관광 활성화 등 인천과 관련된 남북교류사업의 실행 방안 구상을 더욱 구체화한 것으로 알려졌다.

시는 또 정부의 한반도 신경제지도 구상 3대 벨트 구축 사업의 하나로 영종도~신도~강화~개성~해주를 잇는 서해남북평화도로건설을 위해 2021년 선도사업으로 영종~신도 도로를 착공하고, 강화 교동에 평화산업단지를 조성하기 위해 내년에 기본조사를 시작으로 관계부처 협의 후 2021년 산업단지 지정계획 수립을 위한 용역에 착수할 계획이다.

인천시는 또 대한민국의 성장을 이끌어 나가도록 4차산업혁명 기반의 혁신적이고 지속가능한 경제생태계를 조성하고, 청년과 소상공인 등 민생경제와 연계한 일자리 확대와 창업지원, 물류산업의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전략을 마련했다.

시는 5대 시정목표와 138대 시정과제 실현을 위해 비예산사업 21건을 제외하고 117개 사업에 약 16조원의 예산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했다. 이 중 민선7기 임기 내 약 9조8000억원이 소요되고, 국비 등을 제외한 시비는 1조7000원이 투입될 것으로 보고 있다.

또 138대 과제 중 입법조치가 필요한 32건은 향후 관련부처 및 국회와 협력해 제도를 정비하고, 자치법규는 내년까지 모두 완비할 계획이다.




박혜숙 기자 hsp066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