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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공단, 귀신고래 형상화한 울산 '태화강역사' 착공…2020년 개통 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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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해남부선 부산~울산 복선전철사업 '태화강역사' 조감도.

동해남부선 부산~울산 복선전철사업 '태화강역사' 조감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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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주상돈 기자] 한국철도시설공단은 동해남부선 부산~울산 복선전철 사업 태화강역사 신축공사의 시공사를 선정하고 2020년 개통을 목표로 지난 12일 착공했다고 15일 밝혔다.

태화강역사는 총 271억원이 투입돼 지상 5층, 연면적 7540㎡의 규모로 신축된다. 태화강역사는 역사하부에 버스·택시 등 연계교통시설이 배치돼 철도에서 하차해 대중교통으로 바로 연결되는 여객동선 시스템이 적용된다.
철도공단은 태화강역사를 지역의 랜드마크로 만들고자 지역 특성을 반영해 해수면 위로 떠오르는 귀신고래의 등 부분 곡선을 형상화한 외관으로 시공한다. 울산 및 장생포 앞바다는 귀신고래가 새끼를 낳기 위해 이동하는 경로에 속하는 회유해면이다. 울산귀신고래 회유해면은 천연기념물 제 126호다.

김상균 철도공단 이사장은 "태화강역사 신축으로 약 608억원의 생산유발효과와 274명의 고용유발효과로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이라며 "울산 지역을 대표하는 랜드마크가 될 태화강역사 공사를 2020년까지 안전하게 마무리하겠다"고 말했다.




주상돈 기자 do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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