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무역협회 브뤼셀지부가 4일 내놓은 '유럽 스타트업의 성장과 위기 극복' 보고서에 따르면 창업 후 100만달러 이상 펀드를 조성하거나 최근 3년 동안 매출액이 연평균 20% 이상 증가한 스케일업 기업은 지난해 1220개로 전년 대비 28% 증가했다. 이 가운데 설립 이후 1억달러 이상의 펀드를 조성하거나 10억달러 이상의 기업가치로 성장한 스타트업은 134개로 집계됐다. 또 스타트업에 대한 신규 투자는 지난해 220억달러로 전년보다 36% 늘었다.
EU에서 성장하는 신생 기업은 고객 확보, 자금 조달 등의 난관에도 불구하고 정부ㆍ투자자ㆍ시장과의 활발한 소통, 마케팅ㆍ인재 채용 방식 다각화 등을 통해 스케일업에 성공하고 있다. EU는 최근 '스타트업 스케일업 계획'과 '벤처 EU' 등의 정책을 통해 스타트업 육성과 해외 진출, 네트워크 구축 지원, 신규 투자 확대 등 스타트업이 확장 궤도에 오를 수 있는 환경 조성에 힘쓰고 있다. 영국, 프랑스, 독일 등 유럽 국가도 일자리 창출과 경제 성장을 위해 스케일업이 중요하다고 보고 세제 혜택, 창업 공간 제공, 혁신 교육 강화, 외국 인력 유치 등 다양한 지원 제도를 시행 중이다.
보고서는 유럽 스타트업이 스케일업 도중 겪는 문제점을 ▲고객 확보 ▲인재 채용 ▲자금 조달 ▲미흡한 지원 정책 및 강력한 규제 ▲경영 등 5가지로 분류해 19개 기업의 위기 극복 사례를 소개했다. 핀테크 기업 몬조와 모바일게임 기업 슈퍼셀은 서비스 개발 단계부터 소비자 의견을 반영해 고객 확보 위기를 극복했고 승용차 공유플랫폼 택시파이는 에스토니아, 라트비아, 리투아니아 등 발트 3국 정책 결정자를 상대로 사회적 이득과 소비자 편익을 적극 어필함으로써 승용차 공유 서비스를 합법화했다. 스웨덴의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업체인 스포티파이는 높은 스톡옵션 세율로 인재 유치에 어려움을 겪자 정책 당국에 개선을 건의해 50인 미만 기업은 스톡옵션 세금을 면제받는 데 성공했다.
김혜원 기자 kimhy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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