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트럼프 "中, 10% 관세 추가야"…中보다 더 놀란 환율·물가·증시(종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원·달러 환율이 1,100원선을 돌파하며 연중 최고치를 경신하는 등 급등세를 유지한 19일 서울 을지로 KEB하나은행 딜링룸에서 딜러들이 분주하게 일하고 있다./김현민 기자 kimhyun81@

원·달러 환율이 1,100원선을 돌파하며 연중 최고치를 경신하는 등 급등세를 유지한 19일 서울 을지로 KEB하나은행 딜링룸에서 딜러들이 분주하게 일하고 있다./김현민 기자 kimhyun81@

AD
원본보기 아이콘



원화가치 급락…원달러 장중 1106.02원
5월 수입물가지수 3년6개월만에 최고
코스피 2360선 위협…2월 수준 뒷걸음
[아시아경제 이창환 기자, 김민영 기자, 권성회 기자] 지난 15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항공우주, IT 등의 중국 공산품에 25%의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선언했다. 미중 무역전쟁의 방아쇠를 당긴 것이다. 이에 중국은 미국산 제품에 보복관세를 매기겠다고 즉각 반발했다. 트럼프는 바로 2000억달러 규모의 중국산 제품에 추가 관세를 검토하겠다고 으름장을 놨다.

미중 무역전쟁 여파로 원ㆍ달러 환율이 급등했다. 국제유가 상승으로 수입물가가 이미 크게 오른 상황에서 환율이 물가를 더 자극할 것이라는 지적이다. 물가가 뛰면서 경기가 위축될 것이라는 우려도 크다. 경제불황 속에서 물가가 상승하는 스태그플레이션이 발생할 것이라는 경고도 나온다. 증시도 연일 급락하면서 코스피는 2월 초순 수준까지 밀렸다.

19일 오전 9시42분 현재 서울 외환시장에서 원ㆍ달러 환율은 전 거래일 대비 1.4원 오른 1106.2원에 거래됐다. 원ㆍ달러 환율은 지난 12일부터 5거래일 연속 상승 중이며 전일에는 7개월 만에 처음으로 1100원을 돌파했다.
미국과 중국의 무역전쟁으로 수출 비중이 높은 우리 경제도 피해를 볼 수 있다는 우려에 원화가 약세를 면치 못하고 있다. 미국의 기준금리 인상속도가 빨라진 것도 원화 약세 요인이다. 원ㆍ달러 환율이 급등하면 우리 수출기업에는 도움이 될 수 있지만 물가가 오르고 금융시장이 불안해져 경기가 위축될 수 있다.

환율상승이 이미 오르고 있는 수입물가를 더 높일 가능성도 크다. 이날 한국은행이 발표한 '5월 수출입물가지수'에 따르면 지난달 수입물가지수는 87.09로 2014년 11월 91.23을 기록한 이후 3년6개월 만에 최고치다.

수입물가지수는 국제유가 상승에 따라 올해 들어서 1월부터 5개월 연속으로 오르고 있다. 지난 4월 두바이유의 월평균 가격은 배럴당 68.27달러에서 5월에는 74.41달러로 9.0% 상승했다.

수입물가지수는 이달에도 상승할 가능성이 높다. 6월 들어 국제유가 상승세는 주춤하지만 원ㆍ달러 환율이 크게 상승하고 있기 때문이다. 원화가치가 하락하면 외국으로부터 물품을 수입하는데 들어가는 돈이 더 필요해 수입물가가 오른다.

수입물가가 오르면 서민들의 물가 부담 역시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수입물가 상승은 보통 1~2개월 후 소비자물가에 영향을 준다. 최근 외식물가 등 생활물가를 중심으로 소비자물가가 상승하며 이미 가계 경제에 부담이 가고 있는 상황이다.

또한 소비자물가의 상승은 한국은행의 기준금리 인상을 앞당겨 기업경기와 가계부채 문제 등 경제전반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한은 관계자는 "올해 들어서 국제유가가 지속적으로 상승하면서 수입물가지수 상승에도 영향을 끼쳤다"며 "국제유가가 오르고 환율이 상승하면 수입물가 역시 영향을 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증시도 직격탄을 맞았다. 이날 장중 한때 2360선까지 위협 받으면서 미국 국채 금리 상승 여파에 급락했던 지난 2월 초순 수준까지 밀리고 있다. 당시 코스피는 미국 국채 금리 급등에 따라 1월 말 2600선에서 2340선까지 크게 떨어졌다. 이날 오전 10시 기준 코스피는 전일 대비 7.01포인트(0.30%) 내린 2369.23을 기록했다. 전날 3% 급락했던 코스닥도 0.29% 추가 하락했다.




이창환 기자 goldfish@asiae.co.kr
김민영 기자 argus@asiae.co.kr
권성회 기자 street@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