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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짜 석유, 꼼짝 마!" 현대오일뱅크 '모바일 랩' 서비스 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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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오일뱅크 직원들이 '모바일 랩'에 탑재된 검사 장비를 활용해 석유제품 양을 측정하고 있다.

현대오일뱅크 직원들이 '모바일 랩'에 탑재된 검사 장비를 활용해 석유제품 양을 측정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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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김혜원 기자] 현대오일뱅크(대표 문종박)는 주유소 현장에서 실시간으로 석유제품 품질을 검사할 수 있는 '모바일 랩'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23일 밝혔다.
1t 트럭을 개조한 콤팩트 사이즈의 '모바일 랩'은 휘발유와 경유 등 석유제품의 품질과 양을 측정할 수 있는 9가지 최신 실험 장비를 갖춘 이동식 품질 검사소다.

많은 장비를 탑재해 다양한 검사를 실시할 수 있고 크기는 소형화해 기동성을 높인 점이 특징이다.

현대오일뱅크 관계자는 "현재 경쟁사나 관련 기관에서 운영하고 있는 검사 차량은 크기가 크거나 소수의 장비만 탑재할 수 있어 활용도가 떨어진다는 지적을 받아왔다"며 "모바일 랩 운영으로 소비자 만족도가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현대오일뱅크는 중부와 남부권역에 모바일 랩을 각각 한 대씩 배치해 전국 주유소에 서비스할 계획이다.

석유제품은 위험물로 취급돼 품질 불만 업무를 처리하는 데 많은 시간과 노력이 소요됐다. 영업 담당자가 현장을 직접 방문해 샘플을 채취하고 배송해야 하기 때문에 소비자가 검사 결과를 받아보는 데 4~5일의 시간이 걸렸다.

'모바일 랩'은 이 같은 대기 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여줄 것이라고 현대오일뱅크 측은 설명했다. 품질 관리 전문가가 즉석에서 샘플을 채취하고 바로 분석할 수 있기 때문에 2~3시간 안에 검사 결과가 통보된다. 원하는 고객은 검사 과정에 직접 참여할 수 있고 상세한 분석 결과를 전문가로부터 들을 수도 있다.

현대오일뱅크는 전국 권역을 세분화해 모바일 랩 서비스를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회사 관계자는 "가짜 석유를 걸러낼 수 있을 뿐 아니라 다양한 품질 리스크까지 사전 예방할 수 있다"며 "특화된 서비스를 지속 개발해 소비자와 주유소 운영인에게 1등 품질 관리 기업으로 자리매김하겠다"고 말했다




김혜원 기자 kimhy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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