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늘어나는 모바일 쇼핑 피해…2년새 비중 2배 증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서울시, 지난해 전자상거래센터에 접수된 소비자 피해 상담 분석 결과 23일 발표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금보령 기자] 모바일 쇼핑 피해자 비중이 2년 사이 두 배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시는 지난해 전자상거래센터에 접수된 소비자 피해 상담 분석결과를 23일 발표했다.

전자상거래센터에 접수된 전체 상담 8364건 중 모바일 쇼핑이 차지하는 부분은 59%였다. 2015년 25%였던 것과 비교하면 두 배 이상 그 비중이 늘어났다.

모바일 쇼핑 중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밴드 등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블로그 등을 통한 비중은 73%였다. 시 관계자는 "모바일 기기에서 상품 검색부터 계좌이체, 카드 결제 등 모든 걸 진행할 수 있어 이런 증가 추이는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문제는 소비자가 교환이나 반품을 요구할 때 SNS를 통한 판매의 경우 판매자가 이를 거부하는 사례가 많다는 것이다. 실제로 지난해 SNS 및 블로그에서 상품 구매 후 피해를 입어 접수된 상담 중에서 '계약취소·반품·환급' 피해 비중은 74.3%로 일반 쇼핑몰 64.9%, 오픈마켓 63.5%, 소셜커머스 54.1%에 비해 높은 편이었다.

연말 쇼핑시즌에는 해외구매 수요가 늘어나면서 오픈마켓과 해외구매대행 관련 소비자 피해가 집중됐다. 블랙프라이데이(Black Friday), 사이버먼데이(Cyber Monday) 등 해외 유명 쇼핑시즌이 몰려있는 11월과 12월 해외구매 관련 소비자 피해는 각각 112건, 68건으로 1~10월 대비 증가했다.

시 관계자는 "대대적인 할인행사가 몰려있는 연말 쇼핑시즌은 해외구매가 폭증하는 기간으로 상품 배송이 적게는 2~3주, 길게는 2개월까지도 소요되는 경우가 많다"며 "해외 사기사이트 관련 피해도 연말에 집중되어 있어 소비자들의 주의가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연령별로 봤을 때 10대는 오픈마켓·소셜커머스 피해 비율은 가장 낮았지만 개인거래로 인한 피해는 20.9%로 다른 연령대와 비교해 가장 높게 조사됐다. 이들이 겪은 개인거래 피해는 교환 및 환불 거부(36%)와 입금 후 연락두절(36%) 피해가 가장 많았다. 10대들이 중고나라, 번개장터 등 온라인 플랫폼에서 중고 상품을 구매하려다가 피해를 입은 것으로 시는 분석했다.




금보령 기자 gold@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오동운 후보 인사청문회... 수사·증여 논란 등 쟁점 오늘 오동운 공수처장 후보 인사청문회…'아빠·남편 찬스' '변호전력' 공격받을 듯 우원식, 22대 전반기 국회의장 후보 당선…추미애 탈락 이변

    #국내이슈

  • 골반 붙은 채 태어난 샴쌍둥이…"3년 만에 앉고 조금씩 설 수도" "학대와 성희롱 있었다"…왕관반납 미인대회 우승자 어머니 폭로 "1000엔 짜리 라멘 누가 먹겠냐"…'사중고' 버티는 일본 라멘집

    #해외이슈

  • '시스루 옷 입고 공식석상' 김주애 패션…"北여성들 충격받을 것" 이창수 신임 서울중앙지검장, 김 여사 수사 "법과 원칙 따라 제대로 진행" 햄버거에 비닐장갑…프랜차이즈 업체, 증거 회수한 뒤 ‘모르쇠’

    #포토PICK

  • 車수출, 절반이 미국행인데…韓 적자탈출 타깃될까 [르포]AWS 손잡은 현대차, 자율주행 시뮬레이션도 클라우드로 "역대 가장 강한 S클래스"…AMG S63E 퍼포먼스 국내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한-캄보디아 정상 '전략적 동반자 관계' 수립 세계랭킹 2위 매킬로이 "결혼 생활 파탄이 났다" [뉴스속 용어]머스크, 엑스 검열에 대해 '체리 피킹'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