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서울 아파트 입주, 2분기 '확대' 4분기 '절정'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유리 기자] 올해 서울 아파트 입주가 2분기 말 본격적으로 확대돼 4분기 절정을 이룬다. 연초부터 크게 오른 서울 아파트값에 실거주자들의 고민이 커진 가운데 전문가들은 한번에 풀리는 신규 아파트의 입주 물량을 유심히 살펴볼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일시적으로 가격 변동성이 커질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16일 부동산114에 따르면 올해 서울 아파트 입주 물량은 3만5031가구로 지난해 28.65% 증가했다. 서울 아파트 입주 물량은 2015년 2만1489가구, 2016년 2만5991가구에서 지난해 2만7229가구 등 점차 늘고 있으나 서울이라는 특수성으로 인해 대체로 공급이 수요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그러나 실거주자라면 신규 집들이 물량이 상대적으로 많이 풀리는 시기를 노려볼만하다고 말했다. 지난해 말부터 올 초만해도 서울 아파트값이 가파른 오름세를 이어가며 신규 물량 역시 높은 매매가를 형성하고 있으나 입주 물량이 급증하는 시기엔 단기간 늘어난 매물로 일시적 가격 조정이 발생할 수 있어서다.

서울에선 올 1분기 약 3103가구가 집들이에 나섰다. 신규 입주는 2분기 본격적으로 확대될 예정이다. 5월 동대문구 답십리동 '레미안답십리미드카운티(1009가구)'를 시작으로 6월 성동구 행당동 '서울숲리버뷰자이(1034가구)', 동대문구 답십리동 '힐스테이트청계(764가구)', 서초구 잠원동 '아크로리버뷰(595가구)' 등 2800가구 이상이 집들이에 들어간다.

서울숲리버뷰자이는 지하철 2·5호선과 분당선, 경의중앙선 등 4개 노선을 낀 '쿼드러플' 역세권이라는 점에서 수요자들의 눈길을 끄는 곳이다. 동호대교와 성수대교를 이용하면 강남으로 바로 연결된다는 점도 매력이다. 서울숲리버뷰자이 분양권은 평균 12억8313만원에 거래돼 분양가 대비 4억8000만원 이상 프리미엄이 붙었다.
4분기에는 9510세대 '미니 신도시'급 대단지인 송파구 가락동 '송파헬리오시티'를 비롯해 1만6500가구 이상이 집들이에 돌입한다. 송파헬리오시티는 단지 인근 수서 역세권 개발, 문정 법조단지 조성, 가락시장 현대화사업, 9호선 연장 등 개발 호재가 이어지면서 수요자들의 관심이 큰 곳이다. 편리한 교통도 강점이다. 지하철 8호선 송파역과 9호선 연장 노선 중 2개 역이 단지 주변을 지나고 동부간선도로, 올림픽대로가 인접했다.

이밖에도 10월 서대문구 남가좌동 'DMC2차아이파크(1061세대)', 11월 동작구 흑석동 '아크로리버하임(1073가구)', 12월 은평구 녹번동 '래미안베라힐즈(1305가구)' 등도 4분기 입주에 나선다.

업계에서는 입주 물량이 크게 늘어나는 시기 적극적인 모니터링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허윤경 한국건설산업연구원 연구위원은 "보유자들의 자금력에 따라 결과는 달라지겠지만 금리 상승과 신DTI(총부채상환비율), 전세금 약세 등에 따라 급매 등 일부 물량에 대한 가격 조정 가능성이 있어 지켜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김유리 기자 yr61@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힙플힙템] 입지 않고 메는 ‘패딩백’…11만개 판 그녀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 굳건한 1위 뉴진스…유튜브 주간차트 정상 [포토] 외국인환대행사, 행운을 잡아라

    #국내이슈

  • 100m트랙이 런웨이도 아닌데…화장·옷 때문에 난리난 중국 국대女 "제발 공짜로 가져가라" 호소에도 25년째 빈 별장…주인 누구길래 "화웨이, 하버드 등 美대학 연구자금 비밀리 지원"

    #해외이슈

  • [포토] '다시 일상으로' [포토] '공중 곡예' [포토] 우아한 '날갯짓'

    #포토PICK

  • 캐딜락 첫 전기차 '리릭' 23일 사전 계약 개시 기아 소형 전기차 EV3, 티저 이미지 공개 현대차 수소전기트럭, 美 달린다…5대 추가 수주

    #CAR라이프

  • 앞 유리에 '찰싹' 강제 제거 불가능한 불법주차 단속장치 도입될까 [뉴스속 용어] 국내 첫 임신 동성부부, 딸 출산 "사랑하면 가족…혈연은 중요치 않아" [뉴스속 용어]'네오탐'이 장 건강 해친다?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