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추경의 명분으로 내세운 것은 향후 4년간 이어질 에코붐 세대의 취업시장 진입이다. 39만명에 가까운 청년들이 취업시장에 풀리는데, 방치할 경우 14만명이 실업자로 내몰릴 것으로 보고 있다. 그래서 이들 14만명에게 일자리를 찾아주고, 4만~8만명의 추가 취업까지 더해 총 22만명의 추가고용을 창출하는 것이 추경의 목표다. 연간 약 1000만원을 청년에게 직접 지원하는 파격적 대책이지만, 3~4년간 한시적이라는 꼬리표가 붙는 것도 이 때문이다. 정부가 해결하려는 것은 향후 약 4년간 이어질 고용위기이기 때문이다.
기존 재직자와 신참과의 역차별을 해소하려 1년 이상 근무한 재직자도 혜택 대상에 포함시키고 정부 지원도 늘렸지만 결국 역차별은 존재한다. 예산으로 지원할 수 있는 인력은 6만5000명으로 제한돼 있다. 직접지원 수단인 청년내일채움공제와 내일채움공제는 기업들의 가입률도 1% 미만으로 현저하게 낮다. 많은 청년들이 중소기업 취업을 피하고 있는데, 이들 지원이 중소기업 취직을 전제로 하고 있어 수혜자인 청년들마저 다소 시큰둥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
3조원에 가까운 예산이 투입되는데, '특단의 조치'라는 말에 걸맞는 효과가 나타날지도 미지수인 셈이다. 그렇다면 일단 얼마나 경제적 효과가 있을지 검증해보는 과정이 절실히 필요하다. 하지만 정부는 예비타당성(예타) 조사까지 면제했다. 예타는 500억원 이상 공사의 사업성을 따져보는 제도인데, 이 과정을 거치지 않고 진행한 사업들은 '예산 낭비' 논란에 휩싸이기 일쑤였다. 새 정부가 대표적 적폐로 꼽는 '4대강 사업'이 대표적이다. 청년실업 문제를 해결하겠다는 정부의 선한 의도가 4년 뒤 청년 실업을 해결할 지 혹은 새로운 적폐를 낳는 결과로 돌아올 지는 두고 봐야 할 일이다.
이지은 기자 leez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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