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냉면·김밥·치킨·햄버거 줄줄이 상승…'공포의 가정의 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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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장 많이 비싸진 품목은 냉면…7.2% 올라
외식업체 “비용 상승으로 인상 불가피”

식재료에 이어 치킨과 버거, 피자 등 외식 품목 가격이 연이어 오르면서 가정의 달 5월 외식 부담이 더 커질 것으로 보인다.


28일 한국소비자원의 가격정보 종합 포털 참가격에 따르면 지난달 냉면, 김밥 등 대표 외식 품목 8개의 서울 지역 평균 가격이 1년 전보다 최대 7%대 올랐다. 가장 많이 오른 품목은 냉면으로 7.2% 올라 한그릇에 평균 1만1462원을 기록했다.

김밥은 한 줄에 3323원으로 6.4% 올랐고 비빔밥은 한 그릇에 1만769원으로 5.7% 비싸졌다. 또 김치찌개 백반과 자장면은 각각 8000원, 7069원으로 4% 올랐고 칼국수 한 그릇은 9038원으로 3.5%, 삼계탕은 한 그릇에 1만6846원으로 3.1% 각각 상승했다. 삼겹살은 1인분(200g)에 1만9514원으로 1년 전보다 1.4% 비싸졌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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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랜차이즈 업계 역시 이달 들어 본격적으로 가격 인상에 나섰다. 김밥 프랜차이즈 바르다김선생은 지난 9일 메뉴 가격을 100∼500원 인상, 대표 메뉴인 바른김밥 가격이 4300원에서 4500원으로 올랐다. 치킨 프랜차이즈 굽네는 지난 15일 9개 메뉴 가격을 모두 1900원씩 올렸다. 이에 따라 대표 메뉴인 고추바사삭 가격은 1만9900원으로 2만원에 가까워졌다.


맥도날드는 5월 2일부터 16개 메뉴 가격을 평균 2.8% 올린다. 버거 단품 중 햄버거, 치즈버거, 더블 치즈버거, 트리플 치즈버거는 100원씩, 불고기 버거는 300원, 에그 불고기 버거는 400원씩 각각 인상한다. 피자헛도 5월2일부터 갈릭버터쉬림프, 치즈킹 등 프리미엄 메뉴 가격을 인상한다.

게다가 배달과 매장 가격이 다르게 적용되는 이중가격제 도입으로 배달 메뉴를 시키면 가격이 더 비싼 경우도 있다. 파파이스는 지난 15일 치킨, 샌드위치, 디저트, 음료 등의 가격을 평균 4% 올렸고, 배달 메뉴에는 매장 판매가보다 평균 약 5% 높은 가격을 차등 적용했다.


외식업체들은 재료비와 인건비 등 제반 비용 상승에 따라 메뉴 가격 인상이 불가피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로 인해 소비자들이 체감하는 물가부담은 당분간 더 커질 전망이다.





최승우 기자 loonytuna@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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