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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구조 대혁신]'을의 반란' 새 유통시대가 도래한다…구조 개혁 나선 제조업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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형지I&C, 온오프라인 연계 '오토모델' 도입·자사 온라인쇼핑몰 오픈
재고 없애는 형태로 백화점 판매 의존도 줄일 계획…비용 절감 위한 자구책
해외선 이미 온오프라인 연계 유통모델 도입돼
최혜원 형지I&C 대표

최혜원 형지I&C 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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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박미주 기자](乙)의 반란이 시작됐다. 백화점 판매에 의존했던 제조업체들이 새 유통구조 구축에 나섰다. 통상 의류·화장품 등 입점 업체들은 '갑'인 백화점의 눈치를 보며 비싼 수수료를 지불해야 했다. 그런데 이제는 백화점 매장 직판매를 위한 재고를 만들지 않는 방향으로의 새로운 온오프라인 통합 유통 구조를 변화시키고 있다.

16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예작, 본, 캐리스노트, 스테파넬 등의 의류 브랜드를 운영하는 형지I&C는 온오프라인으로 유통 구조를 연결하는 '오토모델'의 도입을 위해 태스크포스(TF)를 가동하고 있다. 오는 6월에는 자사 온라인 쇼핑몰을 열어 온라인 시대에 대응할 계획이다.
오토모델은 애플리케이션에서 물건을 구매한 뒤 거점 매장에서 해당 제품을 찾아갈 수 있다거나 매장에서 샘플을 확인한 후 주문하면 소비자 집으로 제품을 배송해주는 형태를 말한다.

형지I&C가 새로운 유통구조 도입에 나선 것은 수익성 개선의 일환이다. 오토모델 도입을 통해 비용으로 인식되는 재고를 최소화할 수 있다. 백화점 매장 등을 운영하기 위해서는 해당 옷을 사이즈와 색깔별로 여러 벌 갖고 있어야 한다. 그런데 이 상품들이 잘 팔리지 않을 경우 재고가 되고 이월상품이 돼 할인 판매된다. 재고가 쌓일수록 의류업체가 얻을 수 있는 이익은 줄어든다. 게다가 백화점 판매 수수료는 40% 정도로 높은 수준이라 입점 업체들의 부담을 가중시키는 구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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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 지난해 형지I&C는 연결 기준 78억9300만원의 영업손실로 적자 전환했다. 쓸수 없는 원단과 재고 등 자산을 모두 비용으로 처리해 부실을 털어낸 등의 영향이다. 형지I&C 관계자는 "온라인 쇼핑이 크게 늘면서 백화점 판매에 의존하는 패션 회사들은 대부분 힘들었다"며 "앞으로는 온라인몰을 적극 활용하며 오토모델을 만들어 도입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예전에는 온라인 제품은 저가라는 인식이 있었지만 요즘은 합리적으로 소비자에게 배송만 되면 유통이 바뀐다고 브랜드력이 저하되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이미 해외 일부에서는 오토모델처럼 온오프라인이 연계된 유통 모델을 이미 시행하고 상황이다. 아예 매장이 없는 경우도 있다. 대표적 사례가 의류 산업의 미래로 떠오른 미국 기업 스티치픽스다. 이 회사는 고객의 취향과 체형, 라이프스타일을 설문조사하고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기록도 살핀 뒤 인공지능(AI)을 활용해 소비자에게 어울리는 옷 다섯벌을 배송해준다. 소비자는 옷을 입어보고 마음에 들지 않으면 안 사도 된다. 배송비와 반품비도 모두 무료다. 그런데 소비자의 80%가 최소 한벌 이상을 구매한다. 스티치픽스는 기존 의류 매장 유통과는 다른 혁신적 모델로 소비자들에 인기를 끌었다. 2011년 설립 후 7년 만에 연매출 10억달러를 눈앞에 둘 정도로 성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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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대적 흐름도 업체들의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 1월 온라인 쇼핑 거래액은 8조6991억원으로 소매판매액의 23.8%를 차지했다. 온라인 쇼핑 비중이 역대 최대치를 경신할 정도로 급성장하고 있다. 또 4차 산업혁명 시대가 도래하며 한국패션협회는 주요 기업 대표들을 초청해 이에 따른 국내 패션물류 시장의 발전 방향과 전략을 논의하기도 했다. 원대연 전 한국패션협회 회장은 "4차 산업혁명이라는 패러다임 속에서 조직이 유연하게 대응하고 성공적인 비지니스를 위해서는 패션 물류 표준화와 패션 물류 공동화 등 다각화된 관점으로 혁신을 이루려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박미주 기자 beyond@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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