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2018 국토교통정책]울산·전주·세종, 올 상반기 광역 알뜰교통카드 시범 도입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2018 국토교통정책]울산·전주·세종, 올 상반기 광역 알뜰교통카드 시범 도입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박민규ㆍ김현정 기자] 정부가 올 상반기 울산과 전주·세종시에서 교통비를 10~30%가량 아낄 수 있는 광역 알뜰교통카드 시범사업을 시작한다.
국토교통부는 31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올해 업무계획을 발표했다. 문재인 정부의 주요 공약 중 하나인 광역 알뜰교통카드는 정기권 형태로 발행돼 대중교통을 한달간 44회 이용 시 요금을 10% 할인해주는 방식이다. 정기권과 연계한 보행·자전거 마일리지 제도도 도입한다. 보행 및 자전거 이용 실적에 따라 마일리지를 제공해 교통비를 추가로 20%까지 할인해주는 것이다.

울산·전주에서는 정기권만 시범적으로 발행하고, 세종시의 경우 보행·자전거 마일리지를 추가로 도입하게 된다. 정기권을 통한 요금 할인은 별도의 국가 재정 투입 없이 교통카드 사업자의 금융 이자와 정기권 미사용 잔액 및 낙전 수입 등을 활용할 계획이다.

손병석 국토부 1차관은 “광역 알뜰교통카드의 기본 방향은 비용 증가 부분을 최소화시키고 비용이 증가된다면 사업자가 분담할 부분과 국가나 지자체가 분담할 부분에 대한 합의가 중요하다”며 “전면적인 시행에 앞서 파일럿 프로젝트를 해 보는 게 필요하다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국토부는 수도권 광역버스 운행거리 제한을 현행 30㎞에서 50㎞로 완화해 환승 할인 적용 범위를 넓힐 계획이다. 좌석 예약제가 적용되는 광역급행버스(M-버스) 노선을 확대해 수도권 출퇴근 불편도 줄여나갈 방침이다.

고속도로 이용서비스도 개선한다. 오는 4월까지 서울-춘천과 서울 외곽 북부구간 및 수원-광명 민자고속도로 3개 노선의 통행료를 인하하기로 했다. 고속도로 휴게소 서비스도 이용자 중심으로 개편해 매장 대기가 필요 없는 모바일 선주문·결제시스템을 도입한다. 이용자가 많은 주요 도로에 대해 종합적인 관리·개선 방안도 마련한다.

고속철도(KTX)는 더 많은 사람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선로 용량이 부족한 평택~오송 구간을 확충한다. 포항~영덕 등에는 지선 셔틀열차를 도입할 예정이다. 환승 편의를 위해 차량공유제(카셰어링) 전용 구역을 공주·울산역 등 14개 역사에 추가로 만든다.

항공교통 이용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국내선에 생체인식(지문·정맥 등)을 활용한 탑승 수속을 시행한다. 직항 승객의 보안봉투 사용은 오는 7월부터 폐지할 예정이다. 인천·김포공항 등에 택시 정액요금제도 도입한다.

이 밖에 사고·침수 등 손상으로 보험사가 폐차 처분한 차량이 불법으로 유통되지 않도록 폐차 이행 확인제를 도입한다. 신차 구입 등 자동차 등록이 늘어나는 것에 대응해 승용차 등록번호 용량도 크게 확대하기로 했다.




박민규 기자 yushin@asiae.co.kr
김현정 기자 alpha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