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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종인의 脫할인점 선언…"롯데마트 아닌 건강마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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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마트, 이젠 할인점 아닌 건강가치를 추구하는 유통업체가 될 것"
소득 수준 증가, 1인 가구 확산, 고령화로 건강에 대한 관심 증가
전통적인 할인점의 가격 소구형 행사에서 가치 위주의 소비 문화 확대
김종인 롯데마트 대표이사

김종인 롯데마트 대표이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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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심나영 기자]"'건강가치 제안 전문회사'로 향후 롯데마트의 20년을 준비해 가겠다"
김종인 롯데마트 대표이사가 롯데마트 창립 20주년을 맞아 이같은 경영 비전을 23일 제시했다. 김 대표는 "고객들과 'Health is Everything'이라는 메시지로 올 한해 소통하며, 롯데마트가 왜 '생활의 답'인지를 지속적으로 알려 나갈 것" 이라고 강조했다. 롯데마트가 건강을 핵심 가치로 삼은 건 소득 수준 증가와 1인 가구의 확산, 고령화로 고객 개개인의 건강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전통적인 할인점의 가격 소구형 행사보다 가치 위주의 소비문화가 확대되는 것도 롯데마트 전략의 배경이 됐다.

롯데마트는 건강가치를 최우선에 두고 신선식품, 가공식품과 일상용품, 밀솔루션(Meal Solution), 홈 부문의 상품 개발을 전략적으로 확대하기로 했다. 올해 발행되는 전단의 메인 테마를 'Health is everything'으로 정하고, 고객들의 건강한 식생활을 위한 상품군을 중심으로 일년 내내 건강 가치를 제안해 나갈 예정이다. 이에 따라 올 초부터 매장 곳곳에 'Health is Everything!'이라는 문구를 부착하고 고객들로 하여금 롯데마트가 올 한해 동안 집중하는 ‘건강’에 대해 알리고 있다.

롯데마트는 올해 처음 발행된 전단의 1면을 그 동안 시중에서 대용량으로 판매되던 건강기능식품들을 간편한 소포장 파우치로 만들어 고객들이 자신에게 맞는 건강식품을 찾을 수 있도록 제안했다. 18일에는 고객들의 건강한 생활 습관 개선을 위해 실내에서 운동이 가능한 다양한 운동기구와 요가매트, 짐볼 등을 함께 제안했다. 고객들 누구나 쉽게 따라할 수 있는 체조영상과 ‘롯데마트 쇼핑체조송’도 직접 제작해 배포했다.
김 대표는 임직원들에게도 신년사를 통해 “세상 그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본인 자신임을 기억해야 한다”라며, “중요하지 않은 일은 버리고 존중, 재미, 멀리보기를 통해 핵심업무에 집중함으로써 롯데마트만의 건강한 ‘워라밸’ 문화를 정착시켜 나가자”고 말했다. 롯데마트에서 건강과 관련된 상품군의 매출은 롯데마트 전체 매출의 감소 속에서도 신장 중에 있다. 신선식품의 경우 2017년 한 해 동안 ‘과일’이 2.3%, ‘채소’가 3.3%, ‘축산’이 6.2%, ‘수산’이 6.1% 등 2~6% 가량 신장했으며, 특히 건강 관련 식품의 경우 이 보다 두 배 가까이 높은 11.2%의 매출 신장률을 보였다.




심나영 기자 sny@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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