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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드 5만원 이하 무서명 ‘지지부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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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초 지난해 8월 완료키로 한 단말기 교체사업 60%밖에 진행 안돼

[아시아경제 김민영 기자]신용카드 5만원 이하 무서명 단말기 교체사업이 60% 정도밖에 진행되지 않는 등 지지부진한 상태다.

금융당국과 카드업계는 당초 지난해 8월까지 교체사업을 완료하기로 한 바 있다.
16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1월 현재 단말기 교체사업 진척률은 60%를 간신히 넘기 상태다. 금감원 관계자는 “일부 가맹점주들과 밴(VAN)사의 비협조로 사업 진행이 미진한 부분이 있다”고 설명했다.

카드 무서명 거래란 소비자가 가맹점에서 5만원 이하 금액을 카드로 결제할 때 서명을 하지 않아도 되는 것을 말한다. 무서명 단말기 교체 사업은 무서명 거래가 가능하도록 5만원 이하 금액을 결제할 때 ‘서명란’이 나오지 않도록 소프트웨어를 업그레이드 하거나 구형 단말기를 신형 단말기로 교체하는 식으로 진행되고 있다.

기존에는 백화점이나 대형마트, 프랜차이즈 가맹점 등에서만 5만원 이하 무서명 거래를 시행했으나 지난해 4월 여신금융협회, 한국신용카드VAN협회, 한국신용카드조회기협회 등은 카드 전표수거 비용 절감과 카드 거래의 간소화 등을 이유로 들어 모든 가맹점에서 확대 시행하기로 했다.
이후 VAN대리점에 줘야 하는 전표매입 수수료(약 35원 수준) 분담률에 대해 카드사와 VAN사 사이에 갈등이 발생해 단말기 교체 사업이 지연됐다. 결국 지난해 6월 중·대형 VAN사에는 카드사가 전표매입 수수료의 50%를 부담하기로 했다. 소형 VAN사의 경우 지난해 말까지 70%를 카드사가 부담한 이후 올해부터 50%를 부담하기로 최종 합의한 바 있다.

금감원 관계자는 “무서명 거래에 따른 부정사용 책임은 여신금융전문업 감독규정에 따라 전적으로 카드사가 지게 돼 있는데도 금액과 무관하게 반드시 영수증을 주고 받으려는 가맹점주와 소비자들이 있기 때문에 무서명 단말기 교체사업이 언제 마무리될지 예상이 잘 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김민영 기자 myki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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