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조슬기나 기자]정부가 내년에 전기차 1만4000대의 보급을 지원한다. 국고보조금은 대당 1400만원으로, 지자체 보조금을 추가할 경우 평균 1900만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11일 환경부(장관 조경규)에 따르면 올해 1월부터 12월 8일까지 보급된 전기차 수는 4622대로 지난해 2821대 대비 64% 증가했다. 같은 기간 전기차 신청 대수는 7042대다. 이 중 이미 보급(출고)된 4622대를 제외한 2420대는 출고를 앞두고 있다.
전기차에 대한 국고보조금은 대당 1400만 원으로 올해와 동일한 수준이다. 지자체별로 평균 500만 원의 추가보조금을 지원받을 경우 평균 1900만 원의 구매보조금을 지원받을 수 있게 된다.
구매보조금과 별도로 개별소비세 최대 200만 원, 교육세 최대 60만 원, 취득세 최대 140만 원 등 최대 400만 원의 세금감경 혜택은 2018년까지 유지된다.
환경부 관계자는 "올해까지는 전기차의 전국 운행에 불편함이 없도록 전국적인 충전망을 구축했다"며, "내년부터는 수도권, 대도시 등 전기차 보급이 앞선 곳에 급속충전기 설치를 확대하고 이용률이 높은 충전소는 충전기를 2기 이상씩 설치한다"고 말했다.
또한 5대의 전기차를 동시에 충전할 수 있는 집중충전소도 늘어난다. 집중충전소에서는 기존 급속충전기 대비 최대 2배의 속도로 충전이 가능하다. 향후 출시되는 주행거리가 긴 전기차량도 30분 내외로 충전이 가능할 전망이다.
완속충전기 설치보조금은 대당 300만 원으로 올해 400만 원 대비 100만 원 감소했다. 지원물량도 9,515기로 올해 1만대 대비 485기 줄었다. 이는 최근 한국전력 등 민간의 공동주택 충전기 설치 사업, 이동형 충전기 등 대체충전기 설치 등을 감안한 조치다.
내년부터는 공동주택, 사업장 등에서 공동사용이 용이한 다채널충전기 등 최신 정보통신 기술을 활용하여 공동주택 충전기 설치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다양한 충전기를 중점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다만, 단독주택 거주자 등 개인용 완속충전기 설치가 불가피한 경우는 지원을 유지하도록 할 예정이다.
이형섭 환경부 청정대기기획TF 팀장은 “내년이면 충전인프라 등 전기차 보급여건이 선진국 수준으로 대폭 개선될 것”이라며 “내년에는 주행거리가 늘어난 전기차종이 추가되고, 고속도로 통행료 감면 등 혜택이 늘어나면 전기차 보급 목표는 충분히 달성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세종=조슬기나 기자 seul@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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