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조호윤 기자]최순실 국정개입 논란으로 소비심리마저 얼어붙으면서 대형마트들도 11월 최악의 겨울을 나고 있다.
24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이마트는 최근 한달(10월27일~이달 23일)간 매출 신장률은 지난해 같은기간대비 5.7% 증가했다. 그러나 촛불집회가 예고됐던 이달 17일부터 20일까지의 전체 제품의 매출 신장률은 같은 요일과 비교했을 때 2.1%에 불과했다.
신선식품의 경우 최근 한 달 간 매출 신장률은 1.6%였지만 촛불집회를 앞뒀던 17일부터 20일까지는 0.9%에 그쳤다. 가공식품도 같은 기간동안 3.9%에서 3.0%로 매출 증가세가 둔화됐고, 최근 성장세가 두드러지고 있는 가정간편식(HMR) 판매도 최근 한 달간 매출 신장률이 9.2%였다가 이 기간동안 5.4%로 뚝 떨어졌다.
롯데마트에서도 이달 들어 매출 신장률은 둔화됐다. 신선식품과 가공제품 등은 그마나 각각 전년동기대비 2.6%, 3.2%씩 증가했지만 의류잡화는 0.7% 감소했다.
다가오는 미국 최대 쇼핑 세일 블랙프라이데이(25일)를 맞아 오는 30일까지 상품기획자(MD)가 엄선한 상품들을 할인판매한다.
조호윤 기자 hodoo@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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