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최순실 한파, 소비실종]전국민 무력감…소비절벽 시작됐다(종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지난주 백화점 3사 연말세일…매출 역성장
외식업체, 청탁금지법에 최순실 한파 설상가상
11월 극성수기인데 소비절벽 가시화

최순실

최순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지연진 기자]'최순실 한파'가 소비시장을 꽁꽁 얼리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의 비선실세 '최순실 게이트'로 전 국민이 무력감에 휩싸이면서 가뜩이나 위축된 소비심리가 바닥을 향해 곤두박질 중이다.통상 11월은 유통업체들의 창립기념일과 빼빼로데이, 중국의 광군제, 미국의 블랙프라이데이 등 쇼핑 이벤트가 몰리면서 월동준비에 나선 소비자들이 지갑을 여는 시기로 꼽힌다. 하지만 부정청탁 및 금품수수 등 금지법(청탁금지법) 시행 이후 위축된 내수시장은 최순실 사태가 기폭제로 작용해 소비절벽이 이미 시작된 모습이다.

24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서울 명동 신세계백화점 본점은 올겨울 정기세일 첫 주말인 지난 17~20일 매출이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7%를 기록했다. 세일 최대 대목인 지난 19일 토요일 광화문에선 박근혜 대통령의 탄핵을 요구하는 촛불집회가, 서울역에선 박 대통령의 팬클럽 박사모(박근혜를 사랑하는 모임)가 맞불집회로 벌이면서 도심 한복판에 위치한 백화점 매출이 역신장을 기록한 것이다.
같은 기간 롯데백화점 전점 매출은 1년전보다 5.3%, 현대백화점도 3.8% 늘어나는데 그쳤다. 올해는 지난해보다 세일시작도 목요일로 하루 앞당겼지만, 지난해 11월 겨울정기세일 주말 사흘매출 신장률 7~8%에 못 미친다는 것이 백화점 업계의 설명이다. 이달 1~22일까지 매출 신장률은 롯데백화점이 전년동기대비 3.7%, 현대백화점은 2.2%에 불과했다.

국내 백화점 3사는 지난 17일부터 올해 마지막 연말세일에 돌입했다. 롯데백화점은 210여개의 브랜드가 참여한 가운데 30~50% 저렴하게 판매했고, 신세계백화점의 경우 470개 브랜드의 겨울상품을 최고 70%까지 가격을 낮췄다. 백화점에서 이례적으로 '1+1(하나 덤)' 행사도 열었지만 최순실 한파로 소비심리를 녹이는데는 실패한 것이다. 백화점 3사는 이들어 매일 비상회의를 소집, 연말세일 매출 대책을 세우는데 분주하다. 롯데백화점의 경우 기온이 급격히 떨어진 이번주말(24~26일)부터는 방한의류를 구입하는 소비자들이 늘 것으로 보고 패딩과 코트 등을 100억원 규모의 물량을 풀고 파격 할인하는 '쇼킹 프라이스데이'를 진행한다.
[최순실 한파, 소비실종]전국민 무력감…소비절벽 시작됐다(종합) 원본보기 아이콘

외식업계는 상황이 더 녹록지않다. 청탁금지법 시행이후 약속절벽에 부딪힌 공무원과 직장인 등이 외식을 피하는데다, 주머니 사정이 여의치 않은 가계마저 허리띠를 더욱 졸라메면서 매출절벽에 시달리고 있다. 피자프랜차이즈인 A사는 이달 들어 매출이 전년대비 80% 수준에 불과하다. 매장을 직접 찾아 피자를 주문해 먹는 방문고객은 더 줄었다. 전년대비 73% 수준에 그친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이곳 관계자는 "올해 경기가 워낙 좋지 않아 가격대비성능(가성비)만 따지는 소비자들이 늘어서 가격대가 낮은 제품 위주로 소비되고 있었는데 설상가상 현 시국도 매출에 영향을 주고 있다"면서 "주말매출은 더 줄었다"고 토로했다.

바다요리전문 프랜차이즈인 B사도 이달 매출이 지난해 같은기간에 비해 20% 가량 감소한 상태다. 청탁금지법으로 예약률이 뚝 떨어졌지만 지난달 중순 이후부터는 다시 연말 분위기를 타고 조금씩 회복세로 돌아서다 최근 다시 주춤해진 것. 외식업계 관계자는 "예년 같으면 이달부터 송년회 모임 예약이 들어왔었지만, 올해는 12월이 되어야 할 것 같다"면서 "불경기 때문에 가뜩이나 장사하기 어려웠는데 시국까지 이래서 예년처럼 연말 분위기를 내기는 힘들 것 같다"고 걱정했다.
한편, 패션ㆍ뷰티 시장은 그나마 외풍을 덜 탔지만, 촛불집회가 열리는 상권에서 토요일 매출은 10~20% 가량 감소했다.



지연진 기자 gyj@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