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심하고 사업 펼칠 수 있는 환경 조성 필요해
[아시아경제 이주현 기자]한국 관광산업을 지탱하는 큰 축인 '중국인 관광객(요우커)'의 중심이 '개별 관광객(싼커)'로 이동하고 있지만 정부의 정책은 변화에 대응하지 못하고 있어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특히 중국 정부가 최근 저가 패키지 규제를 명목으로 관광객 수를 전년 대비 20% 줄이라고 하는 등 노골적으로 한국 여행 제한에 나선 상황이라 업계의 근심이 커지고 있다.
이와 관련해 중국 정부는 일부 지역 여행사에 내년 4월까지 한국을 방문하는 관광객 수를 전년보다 20% 줄이라는 지침을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다른 지역에서는 한국 내 쇼핑을 하루 1회로 제한하라는 지침도 내려진 것으로 전해졌다.
이 같은 지침으로 현재 중국의 주요 온라인 여행사 사이트에서 2000위안(한화 약 33만5000원) 이하의 한국 여행상품은 사라진 것으로 업계는 파악했다.
특히 요우커를 통한 매출 비율이 가반을 넘는 국내 면세점은 요우커의 유입이 감소하는 만큼 매출이 줄어들 것으로 업계는 분석했다.
하지만 정부는 시장 변화에 맞춰 발 빠른 대책 마련에 나서고 있지 않아 문제로 지적되고 있다. 단체보다는 개별적으로 한국을 방문하는 중국인 비중이 이미 60%에 이르고 면세점 고객 가운데서도 절반이 넘는 상황이다.
싼커 확대는 저가 단체관광의 폐해를 줄이고 관광산업의 질적인 개선을 이룰 수 있는 해법으로 꼽히고 있지만 여전히 정부와 관광업계의 정책은 단체패키지 관광객에 머무르고 있는 실정이다.
몇 년 전부터 정부가 개인 관광객 증대 전략에 집중해 중국, 일본은 물론 아세아, 중동지역의 의료 개별관광객 유치와 해외마케팅에 힘을 쏟고 있지만 그 효과는 미비한 상황이다.
때문에 기업이 안심하고 사업을 펼칠 수 있는 환경 조성을 위해 정부 차원의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지금 당장의 요우커를 잡기 위한 정책보다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사업을 계속 할 수 있는 정책이 필요하다"며 "업계도 정책 전환에 따른 충격을 감수하겠다는 마음가짐이 필요해 보인다"고 말했다.
이주현 기자 jhjh13@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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