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2016여성포럼]동지현 쇼호스트 "소통하는 대화에서 공감하는 대화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낮고 분명한 목소리로' '결론부터' '잘 들으면서' 대화하라

[2016여성포럼]동지현 쇼호스트 "소통하는 대화에서 공감하는 대화로"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심나영 기자]'홈쇼핑 완판녀'(방송 판매 제품들을 매진시키는 능력을 가진 여성) 쇼호스트인 동지현씨(GS홈쇼핑)는 "아무리 멋진 후진 주차 실력을 갖고 있어도 자율 주행차 시대에선 발휘를 못하는 4차 산업 혁명 시대에서도 결국 사람은 중요하다"며 "소통하는 인간에서 공감하는 인간으로 바뀌고 있다는 걸 알아야 한다"고 말했다.
동씨는 9일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열린 '아시아 여성 리더스 포럼'에서 "요즘은 홈쇼핑 화면을 통해 '라이브톡'으로 '묻고 답하기'를 한다"며 "생방송에서 '우리 아이 학교 보내고 커피마시고 있어요'처럼 전혀 쇼핑과 상관없는 고객 이야기에도 나는 열심히 대답을 하며 시청자들과 교감한다"고 밝혔다. 그는 "요즘 같이 정보가 넘쳐나는 시대에는 '너도 사니? 나도 사' 이런 대화를 나누며 같은 취미를 가진 사람들끼리 공감하는 것이 큰 변화"라고 설명했다.

이런 커뮤니케이션 트렌드를 타고 동씨가 방송하는 홈쇼핑 프로그램 시청자는 현재 30만명에 이른다. 동씨는 "처음 회사로부터 받은 미션은 10만명을 모으란 거였는데 잘생긴 남자, 젊은 여자, 톱스타도 없는데 어떻게 할 수 있을까 싶었다"면서도 "그러나 지금은 '맥주마시고 치킨 먹으면서 쇼핑하고 있어요'라고 이야기해주는 시청자들이랑 너무너무 신나게 대화하는 것이 문화가 되다보니 어느새 30만명이 애청자가 됐다"고 전했다.

동씨는 '낮고 분명한 목소리로' '결론부터' '잘 들으면서' 공감하는 대화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했다. 그는 "비행기 승무원 생활을 오래 하다가 29살 처음으로 쇼호스트가 됐는데 당시엔 목소리 때문에 연봉을 동기들보다 적게 받아 굉장히 자존심이 상했다"며 "그 이후 발성을 배우려고 남자 선배들을 쫓아다니면서 무던히 애썼다"고 말했다.
이어 "좋은 목소리를 가지게 됐다면 말할 때 상대방에게 결론부터 제시하라"며 "요즘 그 누구도 '기승전'까지 들어줄 사람이 없으므로, 결론을 세 번 반복하고 세 가지 다른 버전으로 준비하라"고 조언했다. 또한 "상대방이 유쾌한 대화라고 생각하는 기준은 상대방이 더 말을 더 많이 했을 때"라며 "친구와의 대화, 비즈니스 대화에서도 내가 더 많은 이야기를 들으면서 맞장구 치고 공감해 주는 것 비법"이라고 덧붙였다.



심나영 기자 sn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