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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운산업 6.5조 금융지원…한국선박회사 설립키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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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일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31일 광화문 서울청사에서 열린 제6차 산업경쟁력강화 관계장관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유일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31일 광화문 서울청사에서 열린 제6차 산업경쟁력강화 관계장관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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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오현길 기자] 정부가 한진해운 사태로 침체에 빠진 국내 해운산업에 대해 6조5000억원의 금융지원을 추진한다.

신규 선박 발주를 돕는 선박펀드의 규모를 현재 보다 2배 늘린다. 재무구조가 취약한 선사가 보유한 선박을 인수하고 다시 빌려주는 '한국선박회사'도 내년 상반기에 설립한다.
직접적인 자금 지원 대신 금융 등 인프라 구축으로, 세계 5위 규모를 자랑해왔던 해운산업이 재도약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겠다는 방침이다.

31일 정부가 발표한 해운산업 경쟁력 강화방안에는 '세계 5위권 초대형 글로벌 원양선사 육성'과 '중견선사가 세계 15위권 차세대 대형선사로 도약 가능한 저변 마련'을 내용으로 한 지원 방안이 담겼다.

우선 현재 12억달러(1조3000억원) 규모인 선박 신조 지원프로그램을 연말까지 24억달러(2조6000억원)로 2배 확대한다. 이 선박펀드는 신규 선박을 만드는 선사에게 선순위 대출, 후순위투자를 지원하는 것이 핵심이다. 부채비율 400%이하이며, 초대형 고연비 선박 신조를 우선 지원 해왔다.
하지만 앞으로는 벌크선이나 탱커 등 기타 선박도 지원 대상에 포함하며, 터미널 등 자산 구매도 지원키로 했다. 1만3000TEU 이상급 컨테이너선 10척 내외에 대해 지원이 추가로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선사 소유선박을 시장가로 인수하고 선사에게 재용선하는 '한국선박회사'(가칭)도 설립한다. 초기에는 1조원 규모로 자금을 조성하며,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이 80% 출자하고 캠코와 민간이 각각 10%씩을 담당한다.

출자자로 구성된 투자위원회에서 인수 대상을 결정하지만 현재 경쟁력이 취약한 원양선사의 컨테이너선을 우선 인수할 방침이다.

또 중고선박을 매입후 재임대하는 캠코 선박펀드도 2019년까지 1조9000억원으로 확대하고, 글로벌 해양펀드는 선사가 터미널 등 자산매입 시 공동으로 투자해 안정적 경영활동을 지원토록 개편한다.

이외에도 선주와 화주가 참여하는 경쟁력강화협의체를 구성해 화물 운송에 대한 원활한 협의를 추진하며 선사와 대량화물 화주가 공동으로 선박을 발주, 화물을 수송하는 수송합작회사(JVC) 모델을 확대한다.

해운산업 리스크 관리를 위해 해운경영관리시스템을 도입해 선사별 수송실적과 운항선박, 재무상태 등을 상시모니터링하고, 해운기업에 대해 신용위험평가 시에 채권은행의 신용공여액이 50억원 이상인 해운기업에 대한 세부평가도 추진한다.

유일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선박, 화물, 인력 등 3대 축을 중심으로 5대 해운강국으로 재도약하기 위한 전기를 마련하겠다"며 "회생절차중인 한진해운의 해외 영업망과 전문인력을 계속 활용하기 위한 협의·조정 노력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오현길 기자 ohk0414@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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