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올해 커피 시장 '콜드브루'·'스페셜티' 열풍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스타벅스 전국의 점장들이 한자리에 모여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스타벅스 전국의 점장들이 한자리에 모여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스타벅스 점장들이 뽑은 올해 주요 커피 트렌드는 ‘콜드 브루 열풍’, ‘스페셜티 커피 대중화
감사 드리고 싶은 고객은 ‘미소 짓는 고객’, 힘들게 하는 고객은 ‘인격 무시하는 고객’

[아시아경제 오주연 기자]올해 커피 시장은 콜드 브루 등 새로운 커피음료가 인기를 얻은 것으로 나타났다.
27일 스타벅스커피 코리아의 전국 950여 매장 점장들을 대상으로 자체 설문 조사 결과, 254명(34%)가 올해 커피 시장의 주요 트렌드로 콜드 브루 등 새로운 커피 열풍을 꼽았다.

이번 설문은 26일 고양시 일산 킨텍스에서 진행된 전국의 모든 점장들이 모인 '2016년 점장 리더십 컨퍼런스'에 앞서 진행됐으며 총 757명이 응답했다.

이어 으로 178명(25%)이 ‘스페셜티 커피 대중화 및 커피 전문성 특화 매장 출현’이라고 답했다. ‘커피전문점의 온오프연계(O2O)모바일 서비스’(136명, 18%), ‘스타벅스 티바나 출시 등 차 음료 시장의 성장’(92명, 12%), ‘문경 오미자 피지오 등 지역 농산물 협업 제품의 인기’(71명, 9%) 순으로 뽑았다.
지난 17년 동안 스타벅스가 국내에서 가장 큰 성과를 이뤘다고 생각하는 조사에서는 ‘사이렌 오더, 화상 주문 드라이브 스루 등을 통한 고객 경험 혁신’(285명, 38%), ‘커피 전문성 확립과 제3의 공간을 통한 커피문화 선도’(221명, 29%), ‘현지 문화와 전통이 잘 반영된 제품 및 매장 개발’(98명, 13%) 순으로 나타났다.

바리스타 면접 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평가 기준으로는 547명(72%)이 ‘성실한 답변 등의 면접 태도’를 뽑았으며, 가장 감사 드리고 싶은 고객은 ‘인사 받아주고 미소 짓는 고객’(406명, 54%), 가장 힘들게 하는 고객은 ‘반말하며 인격 무시하는 고객’(455명, 60%)로 답했다. 커피를 함께 마시고 싶은 국내 유명인으로 남자는 박보검씨, 여자는 김혜수씨를 각각 뽑았다.

스타벅스 점장들은 ‘아메리카노’와 ‘부드러운 생크림 카스텔라’, ‘에스프레소 로스트’ 원두, ‘드립 커피’ 추출 방식을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장 방문하고 싶은 국내 스타벅스 매장으로 지난 9월5일에 오픈한 스타필드하남의 티바나와 리저브 특화 매장을 뽑았다.



오주연 기자 moon170@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해병대원 특검법' 재의요구안 의결…尹, 거부권 가닥 김호중 "거짓이 더 큰 거짓 낳아…수일 내 자진 출석" 심경고백 [포토] 오동운 후보 인사청문회... 수사·증여 논란 등 쟁점

    #국내이슈

  • "눈물 참기 어려웠어요"…세계 첫 3D프린팅 드레스 입은 신부 이란당국 “대통령 사망 확인”…중동 긴장 고조될 듯(종합) 골반 붙은 채 태어난 샴쌍둥이…"3년 만에 앉고 조금씩 설 수도"

    #해외이슈

  • [포토] 중견기업 일자리박람회 [포토] 검찰 출두하는 날 추가 고발 '시스루 옷 입고 공식석상' 김주애 패션…"北여성들 충격받을 것"

    #포토PICK

  • 기아 EV6, 獨 비교평가서 폭스바겐 ID.5 제쳤다 車수출, 절반이 미국행인데…韓 적자탈출 타깃될까 [르포]AWS 손잡은 현대차, 자율주행 시뮬레이션도 클라우드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이란 대통령 사망에 '이란 핵합의' 재추진 안갯속 [뉴스속 용어]한-캄보디아 정상 '전략적 동반자 관계' 수립 세계랭킹 2위 매킬로이 "결혼 생활 파탄이 났다"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