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아버님 댁에 보일러 말고 소화기 하나 놓아드리세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국민안전처, 주택용 소방시설 추석 선물 캠페인 나서

국민안전처 주택용 소방시설 추석 선물 캠페인

국민안전처 주택용 소방시설 추석 선물 캠페인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봉수 기자]"이번 추석 땐 부모님들께 안전을 선물하자."

국민안전처가 추석을 맞아 고향집에 화재 경보기ㆍ소화기 등 주택용 소방시설 선물하기 운동을 펼치고 있다.
안전처는 이를 위해 최근 소속 직원 435명이 소화기 556개, 화재 경보기 317개를 공동 구매해 고향집에 택배로 배송하는 등 솔선 수범에 나섰다. 안전처 직원들은 또 2000만원을 모금해 각 시ㆍ도에서 신청한 저소득층ㆍ쪽방촌 등 화재에 취약한 800가구에 소화기ㆍ경보기 각 800개를 구입해 추석 전에 각 지역 소방서를 통해 설치하도록 하는 등 선물하기도 했다. 또 중소기업중앙회, 중앙 부처, 각 지자체 등에도 동참을 호소하고 있다. 31일부터 추석 전까지 2주간은 터미널ㆍ역 등 다중이용시설이나 전광판ㆍ버스정보시스템 등에서 적극적인 홍보를 펼칠 예정이다.
안전처가 이같은 운동에 나선 것은 간단하고 값도 싼 소화기(2만원 대)ㆍ경보기(1만원대) 설치가 화재 피해를 크게 줄일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보급률이 미미하기 때문이다.

1970년대 후반부터 본격적으로 가정마다 경보기ㆍ소화기를 보급한 미국의 경우 경보기 설치율이 1978년 32%에서 2010년 96%로 높아지면서 화재로 인한 사망자 수가 6015명에서 2640명으로 60%가량 줄어들었다. 일본도 2004년부터 본격 보급해 설치율이 2008년 35.6%에서 지난해 81.1%로 높아졌는데, 이 기간 동안 화재 사망자가 1220명에서 1006명으로 17.5% 줄어드는 성과를 거뒀다.

우리나라도 2012년부터 신축 건물부터 설치가 의무화 됐는 데 아직 보급이 저조하다. 2012년 이후 신축 건물의 경우 보급률이 100%에 이르지만, 약 1000만 가구에 이르는 기존 주택들은 지난 3월 현재 보급률이 약 20% 수준에 그치고 있다. 내년 2월부터는 기존 주택도 의무적으로 설치해야 되지만, 강제 사항이 아니다.
안전처는 우리나라에서도 주택 내 경보기ㆍ소화기 보급률이 높아질 경우 화재 사망자 감소에 큰 영향을 줄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지난 3년간 전체 화재 사망자 수는 295명인데, 이중 절반인 145명(49.1%)가 일반 주택에서 발생한 화재로 숨졌다. 밤 늦은 화재의 경우 경보기가 없으면 발생 사실을 몰라 그냥 자다가 참변을 당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조종묵 안전처 소방본부 조정관은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는 행복한 보금자리를 지킬 수 있는 최소한의 안전 장치"라며 "이번 추석 연휴에는 부모님께 안전을 선물하는 자식들이 늘어났으면 한다"고 말했다.




김봉수 기자 bski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