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중국 한류상품박람회에는 국내기업 346개사와 현지 바이어1366개사가 참가했고, 일반 참관객도 13만8000여명(시안 실크로드 박람회 참관객 10만여명 포함)에 달하는 등 규모면에서 역대 최대를 기록했다.
올해로 7년째를 맞은 이번 박람회는 한중 FTA를 계기로 한류융합 비즈니스를 통해 중국 내수시장 진출 및 양국 기업간 소비재분야 무역교류를 확대하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드라마 등 한류의 여세를 몰아 한류상품마케팅 성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중국 내 성장잠재력이 높은 중국 내 2선 거점도시인 선양, 시안, 충칭에서 릴레이 한류상품박람회를 개최한 것이다.
‘네오팝’은 인천창조경제센터에 입주한 스타트업 기업임에도 불구하고 ‘애완동물 LED목줄’이라는 아이디어 상품으로 선양추동유한공사 등 5개사와 31만달러 규모의 현장계약 및 MOU를 체결하는 성과를 거뒀다.
시안 박람회에 참가한 업체 가운데 탈취제 및 방향제 전문게 기업인 ‘쿠스코’는 신규제품(3종)을 개발하여 Lemu 등 4개사와 40만달러 규모의 MOU를 체결했다.
콘텐츠 전문업체인 ‘에픽캔’의 경우 충칭에서 ‘충칭고원문화방송유한공사’와 웹드라마 'Only You'의 공동제작에 대한 31만달러 규모 계약을 체결하는 등 앞으로 콘텐츠 분야에서의 활발한 중국 진출이 기대된다.
이번 한류상품박람회에는 하지원, 위너, 레드벨벳, 블락비, 추자현 등이 홍보대사로 참여했다. 엑소 멤버 ‘찬열’은 선양 개막행사에 특별게스트로 ‘한중 기업간 계약 체결식’에 참여해 현지 매체에 큰 화제가 되기도 했다.
산업부 관계자는 "이번 한류상품박람회를 계기로 정부부처 및 유관기관과 협업하여 한류융합 마케팅을 통한 한국산 소비재 붐을 확산시켜 나갈 계획"이라며, "8월에 브라질 리우 올림픽과 연계한 한류상품박람회를 추가 개최하는 등 다양한 방식의 한류융합 마케팅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세종=조슬기나 기자 seul@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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