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보험사기의 유혹]운전 70만원·동승 30만원…알바 꾀어 '칼치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철응 기자]금융감독원이 일상 생활과 밀접한 구인사이트, 정비업체, 병원 등에서의 보험사기 공범 유혹이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며 2일 주의를 당부했다.

지난해 보험사기 전문 브로거나 지인 등의 유혹에 넘어가 수사기관에 보험사기 공범으로 적발된 사례가 지속적으로 발생한다는 것이다. 이들은 주로 고액 일당, 무상 자동차 수리, 공짜 수술, 고액의 입원·장해보험금 등 금전적 이익 제공을 미끼로 사용한다고 한다.
구인사이트의 경우 고액 일당을 내세워 범행 차량을 운전하거나 동승자로 탑승할 아르바이트생을 조직적으로 모집하고 있다. 취업준비생 등을 대상으로 “쉽게 돈을 벌 수 있게 해 준다”며 운전시 70만원, 탑승시 30만원 등의 고액 일당을 제시한다는 것이다.

이렇게 모집해서 주로 쓰는 사기 수법이 속칭 ‘칼치기’다. 사전에 약속된 신호에 따라 A범행차량이 급차선 변경(칼치기)을 한 후 도주하면 B공범차량이 급브레이크를 밟아 앞차와 안전거리를 확보하지 못한 C후행차량의 추돌 사고를 유발해 수리비 등 합의금을 부당 편취하는 수법이다.
[보험사기의 유혹]운전 70만원·동승 30만원…알바 꾀어 '칼치기'
AD
원본보기 아이콘

BMW 등 1억원이 넘는 고가의 외제 대포차량을 이용하며 차량 통행이 한적한 심야 시간에 수서~분당도로 등 자동차 전용도로에서 다수의 고의 사고를 유발한다고 금감원은 전했다. 대포차량은 정식으로 등록 이전이 안된 타인 명의로 소유주와 실제 운행자가 다른 불법 차량이다.

수사기관은 30건의 고의 차량 사고로 보험금 5억1000만원을 편취한 혐의로 아르바이트생 74명 등 84명을 검찰에 송치했다.
금감원은 “차량을 운전하거나 동승만 해도 보험사기에 연루되면 형사처벌 대상이 되므로 차량 탑승 등 단순 노무 제공에도 합리적 근거 없이 고액 일당을 제의하면 보험사기로 의심하고 거절하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어 “자동차 보험사기 중 지인 운전자, 동승자 역할 분담을 통한 공모형이 60%에 이르므로 친구나 동종업 종사자 등 지인으로부터의 보험사기 유혹에도 주의해야 한다”고 했다.




박철응 기자 her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