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초동여담]거문고와 나무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박철응 금융부 차장

박철응 금융부 차장

원본보기 아이콘
아직은 만취에 이르기 전, 사물의 경계선이 부드러워질 즈음에 선배가 느닷없이 '백아절현'(伯牙絶絃)을 내뱉었다. 꼬인 목소리로 "옛날에 백아라는, 거문고를 기가 차게 켜는 싸나이가 있었단 말이야. 그런데 이 사람이 거문고를…" 선배는 스스로 각색을 많이 했던 것 같다.

백아는 중국 춘추시대의 음악가였다. 진나라에서 벼슬을 하던 중 초나라에 갔을 때 일이다. 백아가 탄 배는 강가에 닻을 내렸고 마침 보름달이 휘영청 밝았다. 울적한 마음이 들어 거문고를 꺼내 연주하고 있으려니 허름한 복장의 나무꾼이 그의 음악에 귀를 기울이고 있었다. 종자기라는 이름의 나무꾼은 백아의 음악을 너무도 잘 이해했다.
백아가 아무 말 없이 산을 생각하며 거문고를 타면 종자기는 "좋도다. 산이 높고도 험함이여! 태산과 같도다"고 했으며, 강물을 떠올리며 연주하면 "넓고 넓음이여! 도도한 양자강과 황하와 같구나"라고 받았다. 두 사람이 신분을 떠나 절친한 친구가 됐음은 두 말할 나위가 없겠다.

한 번은 갑자기 쏟아지는 비를 피해 들어간 동굴에서 백아가 비 내리는 곡조의 '임우지곡'(霖雨之曲)과 산이 무너지는 곡조의 '붕산지곡'(崩山之曲)을 연주했다. 이 때도 종자기는 곡의 의미를 정확히 이해했다.

초나라에서의 일을 마치고 진나라로 돌아가게 된 백아는 종자기와의 후일을 기약했지만 막상 종자기를 다시 찾았을 때 그는 이미 이 세상 사람이 아니었다. 백아는 가슴을 치며 종자기의 무덤 앞에서 마지막으로 한 곡을 연주한 뒤 거문고의 줄을 끊어버리고 다시는 거문고를 잡지 않았다. 자신의 음악을 세상에서 가장 잘 아는 친구가 사라졌기 때문에 더 이상의 연주는 무의미하다고 생각했으리라.
술자리에서 선배가 이 고사성어를 꺼내 든 것은 우선 멋있게 보이려 함이 컸을 것이다. 그리고 또 하고자 했던 얘기는 "야, 니 주위에 누가 종자기인지 잘 보란 말이다. 잘 봐서 그냥 스쳐 지나보내면 안 된다니까"였다.

종자기까지는 아니더라도 나를 어느 정도라도 이해해주는 사람을 만난다는 것은 참 고마운 일이다. 나이가 쌓여갈수록 삶은 더 건조해지고 마음을 나누기보다는 맹탕 같은 얘기만 나누는 일이 많아지는 듯하다. 마음을 보일 일이 없으니 알아줄 이도 없어짐은 당연한 일이기도 하겠다.

그런데 거꾸로 백아는 나무꾼으로서 종자기의 삶과 생각들을 얼마나 이해했을까 궁금해지기도 한다. 받으려면 먼저 베풀어야 한다고, 주위의 거문고 타는 소리나 나무 찍는 소리를 유심히 들어봐야겠다.





박철응 기자 her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